"제2 도시 하리코프에 러시아군 진입"...곳곳 눈물의 생이별·필사의 탈출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제2 도시 하리코프에 러시아군 진입"...곳곳 눈물의 생이별·필사의 탈출 / YTN

[앵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나흘째, 러시아 군이 수도 키예프를 비롯해 주요 도시로 집중 공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편 국경에서는 우크라이나 총동원령으로 징집된 남성들과 가족 간에 눈물의 생이별과 필사의 탈출이 이어졌고 한 교민은 이틀 밤을 세운 끝에 국경을 넘는데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우크라이나-폴란드 국경 도시에 나가 있는 특파원을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이승윤 특파원!

[기자]
네, 폴란드 프셰미실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공격이 시작된 지, 나흘째 접어들었는데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네, 러시아군의 전방위적인 총공세와 우크라이나 군의 필사적인 저항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키예프 시내 곳곳에서는 시가전이 벌어지고 폭발음이 계속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현지시간 일요일인 오늘 새벽 러시아군이 제2 도시 하리코프에 진입해 교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지 주지사는 러시아의 경량 차량들이 하리코프의 도심을 침범해서 우크라이나군이 적을 파괴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남부·남동부 2개 주요 도시 완전 포위"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 국방부는 러시아 병력의 절반 이상이 우크라이나 내부로 진입했지만, 우크라이나의 저항이 성공적인 데다 러시아가 병참에 어려움을 겪으며 고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총동원령 이후 우크라이나 병력 자원이 늘어난 것도 한 요인인데, 소총과 화염병, 칼, 망치까지 들고 전투에 나서고 있습니다.

키예프에서 결전이 임박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다만 우크라이나 군에 연료 등 물자 부족 현상은 심각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독일과 네덜란드, 프랑스는 대전차 무기와 지대공 미사일, 연료 등을 지원하고 체코는 총기와 탄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군사 인프라 시설 8백여 곳을 파괴한 러시아는 미사일 공격을 이어가며 격렬한 공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측은 지금까지 198명이 숨지고 천 명 이상이 다쳤다면서, 러시아군 3,500명이 숨졌다고 주장했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15만 명이 넘는 우크라이나인들이 피난길에 올랐는데 징집된 남성들과 가족이 눈물의 생이별을 하고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지금까지 15만 명이 넘는 우크라이나인들이 폴란드나 몰도바, 루마니아 등 인근 국가로 피신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유엔은 교전이 확전될 경우 피란민이 4백만 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폴란드와 우크라이나 국경인 메디카와 코르초바 검문소는 피난민들로 인산인해를 이루면서 이제 거대한 주차장으로 변해버린 상태입니다.

폴란드는 빠른 탈출을 돕기 위해 피난민 입국 때 코로나19 음성 확인서와 백신 접종 증명서 제출 의무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크라이나에 18세~60세 남성에 대한 총동원령이 내려진 이후 국경을 넘은 피난민은 여성과 노인, 어린 아이들입니다.

피난민들이 한꺼번에 도로에 몰리다 보니 며칠 만에 국경에 도착했는데 총동원령이 내려 가족들과 생이별을 한 남성들이 적지 않았습니다.

직접 들어보시죠.

[알렉산더 / 폴란드 시민 : 사촌과 남편, 아이가 올 건데 아마 남편은 못 올 겁니다. (왜요?) 우크라이나 정부가 17세를 넘은 남성은 출국하지 못하게 해요. (안타깝네요.) 그러니까요. 밤새 남성 피난민이 있는지 지켜봤는데 여성과 아이 피난민 뿐이었어요.]

[빅토리아 / 폴란드 거주 우크라이나인 : 세계인들께서 우리... (중략)

YTN 이승윤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202...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