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 무아와 연기설 (feat. 석가모니. 근본불교. 흄. 러셀)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불교 : 무아와 연기설 (feat. 석가모니. 근본불교. 흄. 러셀)

크리스트교, 이슬람교와 함께 불교는 세계 3대 종교에 속해요. 세계 4대 종교를 말 할 때는 힌두교가 포함되기도 하죠.

불교와 힌두교는 둘 다 인도 종교예요. 신자는 불교보다 힌두교가 훨씬 많죠. 그런 데도 불교가 세계 3대 종교에 속하는 이유는 세계 분포도 때문이에요. 힌두교는 대체 로 인도 사람들만 믿거든요. 세계에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가 인 도인데, 인도의 80% 이상이 힌두교를 믿어요.

반면 불교는 인도에서 태어나 인도에서 환영받지는 못했지만, 인도를 제외한 다른 여러 국가의 환영을 받았어요.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한국, 중국, 일본이 있는 동북아 시아까지 신자들이 있죠. 인도에서 탄생했지만 인도를 제외한 여러 나라에 불교 신자 가 분포되어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힌두교보다 신자 수가 적지만 세계 3대 종교에 속하게 되었죠.

힌두교는 인도 고대 브라만(브라흐만)교가 불교, 이슬람교 등 다양한 종교와 융합되 고 영향을 받아 형성된 종교인데요. 기원전 6세기 경 석가모니가 태어나 불교를 창시 하기 전부터 고대 브라만교는 인도의 민속 종교로 자리 잡고 있었어요. 그래서일까요? 석가모니가 제시한 깨달음 중 많은 내용이 브라만교와 대비되는데요. 그 중 실질 적인 사회 제도에도 큰 영향을 끼친 사상이 바로 ‘자아’라고도 말할 수 있는 ‘나’, ‘아트만’이에요.

이번 영상은 ‘축의 시대’라는 시간적 배경은 동일하지만 ‘동양’이라는 공간적 배경을 중국에서 살짝 옮겨 인도로 가볼 건데요. 인도에서 탄생한 불교의 ‘무아無我’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불교는 초기 불교에 해당하는 ‘근본 불교’ 이후 ‘대승 불교’에 대비되어 ‘소승 불교’ 라고 칭해졌던 ‘부파 불교’ 등 다양한 발전 양상을 보이는데요. 여러 갈래로 발전한 불교 사상을 살펴보기 전에, 근본 불교시기의 핵심만 간단히 살펴볼게요. 불교에 대한 영상은, 불교의 종교적 교리보다는 철학적 사유를 위주로 내용을 준비할 거예요.

현재 불교는 여러 민속 신앙이나 다른 종교와의 결합으로 인해 전생이나 환생을 다루는 윤회나 사후세계를 인정하는데요. 석가모니는 윤회나 사후세계를 철저히 부정했습니다.

윤회는 당시 인도의 기성 종교였던 브라만교에서 믿는 것이었고, 윤회는 인도의 신분 제도인 ‘카스트 제도’를 정당화했어요. 결국 석가모니는 카스트 제도를 부정한 것이었죠. 신분 제도와 ‘나’라는 자아가 없다는 ‘무아’는 어떻게 연관되어 있을까요? 한 번 확인해 볼게요.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