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심결 3강 전체 - 그 무엇도 나를 못 괴롭혀, 저절로 이루어지는 인생 시스템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수심결 3강 전체 - 그 무엇도 나를 못 괴롭혀, 저절로 이루어지는 인생 시스템

6. 밖에서 구하지 말라

과거의 모든 여래도 오직 이 마음을 밝히신 분들이며, 현재의 모든 성현들도 역시 마음을 닦은 분들이니, 미래에 수행할 사람들도 마땅히 이 진리에 의지해야 한다. 바라건대 모든 수행하는 사람들은 절대로 밖에서 구하지는 말라. 마음의 본성은 오염된 적이 없어 본래부터 스스로 원만하게 이루어져 있으니, 단지 허망한 생각을 떠나기만 하면 곧 여여(如如)한 부처이다.

7. 나는 왜 부처를 보지 못할까?

묻는다.
“만약 불성이 지금 이 몸에도 있다면, 이미 이 몸에 있으므로 범부를 떠나지 않았을 것인데 어째서 저는 지금 불성을 보지 못할까요? 제가 깨달을 수 있도록 다시한번 철저하게 설명해 주십시오.”
답한다.
“그대의 몸 가운데 있는데도 그대 스스로 보지 못할 뿐이다. 그대가 하루의 모든 시간 가운데 배고픈 줄 알고 목마른 줄 알며, 춥고 더운 것을 알고, 혹은 화를 내거나 기뻐하기도 하는 이것이 도대체 어떤 물건인가?
이 몸은 지수화풍(地水火風)의 네 가지 인연이 모여 이루어진 것이어서, 그 성질이 무디고 둔해 아무 감정이 없는데, 어찌 능히 보고 듣고 느끼고 알 수 있겠는가? 능히 보고 듣고 느끼고 아는 것은 필시 그대의 불성인 것이다.
그러므로 임제 스님은 ‘사대(四大)로 이루어진 이 몸은 법을 설할 줄도 법을 들을 줄도 모른다. 허공도 법을 설할 줄도 법을 들을 줄도 모르고, 오로지 그대 눈앞(目前)에 역력히 홀로 밝은(歷歷孤明), 아무 형상 없는 이것이 법을 설할 줄도 알고, 법을 들을 줄도 안다.’고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형상 없는 이것’이 바로 모든 부처님의 법인(法印)이며, 또한 그대의 본래 마음이다.
그러므로 불성이란 곧 그대의 몸에 있는데 어찌 허망하게 밖에서 구하고자 하는가? 그래도 여전히 믿지 못하겠다면, 간략하게 옛 성인들이 도를 깨달은 인연(入道因緣)을 밝혀 그대의 의심을 풀어주고자 하니 그대는 잘 듣고 믿도록 하라.

8. 불성은 작용하는데 있다

옛날에 이견왕(異見王)이 바라제(婆羅提) 존자에게 물었다. “무엇이 부처입니까?”
존자가 대답했다. “불성을 보는 것(見性)이 곧 부처입니다.”
왕이 물었다. “스님은 불성을 보았습니까”
존자가 말했다. “나는 불성(佛性)을 보았습니다.”
왕이 물었다. “불성은 어디에 있습니까.”
존자가 말했다. “불성은 작용하는데 있습니다.”
왕이 물었다. “그것은 어떤 작용이기에 나는 지금 보지 못합니까?”
존자가 말했다. “지금도 작용이 드러나고 있지만 왕께서 스스로 보지 못할 뿐입니다.”
왕이 물었다. “그것이 나에게도 있다구요?”
존자가 말했다. “만약 왕께서 작용하고 있다면 불성 아닌 것이 없지만, 왕께서 작용하지 않는다면 몸 조차도 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왕이 물었다. “만약 작용할 때는 몇 곳에서 나타납니까?”
존자가 말했다. “나타날 때는 여덟 곳으로 나타납니다.”
왕이 말했다. “그 나타나는 여덟 곳이 어디인지를 나를 위해 설명해 주십시오.”
존자가 말했다.
“태(胎) 안에 있으면 몸이라 하고, 세상에 나오면 사람이라 하며, 눈에 있으면 보고, 귀에 있으면 듣고, 코에 있으면 냄새를 맡고, 혀에 있을 때는 말을 하고, 손에 있으면 붙잡으며, 발에 있으면 움직여 걷습니다. 두루 나타나면 온 세계를 다 감싸지만 거두어들이면 하나의 티끌 속에 있습니다. 아는 자는 이것이 곧 불성인줄 알지만 모르는 자들은 정혼(情魂)이라 부릅니다.”
왕은 이 말을 듣고 마음이 바로 열려 깨달았다.

* 법상스님의 작은 용량의 설법 소리파일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하여 들으실 분은 네이버 오디오클립의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혹은 팟빵 '법상스님의 목탁소리'에 가입하시면, 설법, 강연 등을 다운로드 하여 들으실 수 있습니다.
팟빵과 오디오클립 '법상스님의 목탁소리'에서는 유튜브에 못 올려드린 불교대학 강의 파일 등도 올려드리고 있사오니, 보다 폭넓은 공부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참고바랍니다.

-오디오클립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바로가기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
- 팟빵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바로가기
http://www.podbbang.com/ch/17654

* BBS 불교방송의 영상포교를 후원하는 만공회 후원 문자메시지로서, 법상스님께서 매일 아침 써내려 가는 새로운 글, 법문과 수필 및 동영상 법문과 각종 공지 및 소식 등을 매일 아침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는 '법상스님의 날마다 해피엔딩' 유료(월4,400원) 문자서비스 가입하기 및 선물하기 : http://s.bbsi.co.kr/mtbs
- 안내팜프렛: http://s.bbsi.co.kr/BBS_SP/Product/po...
- 전화로 문자서비스 가입하기/선물하기 : 1855-3000

* 동영상을 보시고,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해당 영상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고 노출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법보시와 포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구독하기' 혹은 '구독중' 옆의 종모양을 클릭하여 알림 신청을 해두시면 커뮤니티 새 글과, 새로운 영상이 올라올 때 알림으로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커뮤니티로 가시면 스님의 좋은글을 보실 수 있으며, 스크랩하고 싶으신 분은 스마트폰에서는 안 되지만, 컴퓨터로는 가능하며, 똑같은 글이 밴드 '법상스님의 목탁소리'에도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밴드에 가입하시면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공식밴드 가입하기(검색가입도 가능) : band.us/@moktaksori
* '목탁소리' 공식홈피 다음카페 : www.moktaksori.kr

* 욕설, 비방, 무례한 말, 화합을 깨는 글, 광고, 공부에 도움되지 않는 글 등은 삭제될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