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천리마 운동' 강조..."주민들은 불안감 확산"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北 '천리마 운동' 강조..."주민들은 불안감 확산" / YTN

[앵커]
북한이 유엔의 대북제재가 시작되면서 김일성 때 시행했던 천리마 운동을 내보내며 주민들을 독려하고 나섰습니다.

북한 주민들 사이에선 수백만 명의 아사자가 발생했던 고난의 행군이 다시 시작되는 건 아닌지 불안감이 퍼지고 있다는 소식도 들려옵니다.

김문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북한 방송이 최근 내보내고 있는 천리마 운동 영상물입니다.

김일성의 젊었을 때 모습과 함께 지난 1958년부터 본격화됐던 천리마 운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천리마 운동은 중국과 러시아에서 벗어나 자력갱생하자는 구호를 내걸며 생산증대를 꾀했던 북한의 노동경쟁 운동입니다.

[북한 조선중앙TV : 인민 대중에 의거하고 그들을 조직 동원하시어 안팎의 원수들을 짓부시고, 사회주의 건설에서 천리마의 대고조를 일으키시었습니다.]

최근 유엔의 대북제재와 맞물려 국제사회는 물론 중·러로부터도 외면받자 천리마 운동을 강조하며 주민 결속을 시도하고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자유아시아 방송은 북한 주민들 사이에 '제2 고난의 행군'이 다시 올 것이라는 불안감이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유엔의 대북제재로 상품 유통이 눈에 띄게 줄거나 거의 중단된 상태라며 일부 장마당에서는 사재기 등으로 식량값이 오르고 있다는 겁니다.

고난의 행군 기간이던 1990년대 중·후반 북한에선 국제적 고립과 자연재해로 수백만 명의 주민이 굶어 죽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규모 탈북자의 존재가 확인된 것도 이 시기일 정도로 고난의 행군은 북한 주민들에게는 거의 재앙이었습니다.

특히, 당시에는 무역의존도가 거의 없어 스스로 견딜 수 있었지만 지금은 40%를 넘나드는 만큼 유엔의 대북제재가 북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YTN 김문경([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ln/0101_201603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