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교청서 "독도는 일본 땅"…정부, 주한공사 불러들여 항의/ 연합뉴스 (Yonhapnews)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일본 외교청서 "독도는 일본 땅"…정부, 주한공사 불러들여 항의/ 연합뉴스 (Yonhapnews)

일본 외교청서 "독도는 일본 땅"…정부, 주한공사 불러들여 항의
(서울=연합뉴스) 일본이 16일 외교청서를 통해 독도는 일본 땅이라고 거듭 주장했습니다.

이에 한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부당한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하고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했습니다.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은 이날 열린 각의(국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이 담긴 '2024 외교청서'를 보고했습니다.

일본 외무성은 매년 4월에 최근 국제정세와 일본 외교활동을 기록한 백서인 외교청서를 발표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해 "역사적 사실에 비춰봐도 또한 국제법상으로도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기존 주장을 올해 외교청서에도 그대로 담았습니다.

또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표현은 2018년 외교청서에서 처음 등장한 이후 7년째 유지됐습니다.

한국 외교부는 일본이 외교청서에서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부당한 주장을 거듭한 데 대해 대변인 명의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가 이날 발표한 외교청서를 통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을 되풀이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외교부는 오전 서울 종로구 청사로 미바에 다이스케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불러 항의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건태·김은진
영상: 연합뉴스TV·로이터·유튜브 일본 외무성·사이트 일본 외무성

#연합뉴스 #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 #일본땅 #외무성 #외교청서 #주한공사 #초치

◆ 연합뉴스 유튜브→    / yonhap  
◆ 연합뉴스 홈페이지→ https://www.yna.co.kr/
◆ 연합뉴스 페이스북→   / yonhap  
◆ 연합뉴스 인스타→   / yonhap_news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