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논란 가열...전문가 진단은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논란 가열...전문가 진단은 / YTN

더 나은 뉴스 콘텐츠 제공을 위한 일환으로 영상 미리보기 이미지(썸네일) 개선을 위한 설문을 진행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 썸네일 설문 참여하기
https://feedback.ytn.co.kr/?v=2019102...

■ 진행 : 박광렬 앵커
■ 출연 : 백유진 한림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앵커]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논란으로 해외에서도 잇따라 판매 금지 조치까지 내려지는 가운데 우리 보건 당국이 사용 중단을 강력히 권고했습니다. 이참에 아예 담배를 끊자. 또 유해성 여부에 대한 확실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조금은 두고 보자. 이렇게 여론도 엇갈리고 있는데 이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실제로 얼마나 되고 또 이용자들은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전문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대한금연학회장을 맡고 계시죠. 백유진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연결하겠습니다. 교수님, 나와 계시죠?

[백유진]
안녕하세요?

[앵커]
안녕하세요. 전자담배가 일반 담배보다 냄새도 덜 나고 해서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 일단 일반 담배가 있고 또 궐련형 전자담배가 있고 이번에 문제가 된 액상형 전자담배가 있는데 어떻게 다른지 간단히 짚어주신다면요?

[백유진]
일반 궐련 담배는 다들 아시다시피 연초를 말하고 필터가 있죠, 그게 일반적으로 피는 담배고. 우리 궐련형 전자담배는 사실은 전자 배터리로 가열을 해서 스틱이라는 담배하고 비슷하게 생긴 모양의 어떤 제품이 있거든요. 그걸 끼워서 사용하는 겁니다. 그걸 궐련형 전자담배라고 하고 일반적으로 우리가 외국에서 전자담배라고 하면 다 니코틴액이 들어 있는 액상을 끼워서 가열해서 그 에어로즐 전기를 흡입하는 전자담배를 그냥 액상이라고 우리가 이름을 붙인 거예요. 사실은 그냥 일반적인 통칭은 전자담배 일렉트로닉 시가렛이 액상 전자담배를 말하고 우리 궐련형 전자담배는 한국에서만 쓰는 용어인데 우리 영어로는 히티드 타바코 해서 가열 담배라고 이야기를 하죠. 조금 다릅니다, 그래서.

[앵커]
지금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 문제가 미국에서 먼저 제기가 됐는데 일단 미국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중증 폐손상 사례가 1400여 건이나 발생을 했고 또 이 중에 33명이 사망을 했다 이런 통계가 나왔습니다. 이 결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백유진]
그래서 이게 문제가 액상 전자담배 관련해서 과거에 베이스 용매로 사용하는 게 글리세롤이라든지 전문적인 용어로 프로필렌 글리콜, 벨트볼오일 이렇게 해서 추정되는 기름 성분에 의해서 출혈되는 폐렴은 간헐적으로 보고된 적은 있었거든요. 그런데 지금처럼 대규모 사태로 번지지 않았었는데 현재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서 조사 중이기는 한데 지금 한 달 넘게 어떤 특정 물질들이 의심이 된다고만 하고 있고 조사 중이라고만 하고 있고 그 와중에 지금 발생자 수하고 사망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우려스럽기는 하고요. 지금 현재 캐나다라든지 아르헨티나, 우리나라에서도 의심 사례가 있어서 조금 더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앵커]
조금 더 지켜봐야 될 것 같다고 말씀을 해 주셨는데 액상형 전자담배가 흔히 연초보다는 몸에 덜 나쁠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피우는 사람들이 아마 많을 겁니다. 그런데 실제로 어떤지, 그러니까 더 나쁜 건지 아니면 아직 더 몸에 괜찮다는 통계가 나오지 않은 건지 혼란스러워하는 시청자분들, 이용자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십니까?

[백유진]
그러니까 이 문제가 있기 전에는 이렇게 대규모 아웃브레이크라고 해서 이게 사실 어떻게 보면 메르스 사태와 비슷한 거거든요. 이런 사태가 있기 전까지는 그래도 발암물질 수준이라든지 농도라든지 이런 건 일반담배보...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191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