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현지 취재, 폴란드에서 맹활약 중인 국산 무기 3종 세트 (KBS 23.09.19)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창+] 현지 취재, 폴란드에서 맹활약 중인 국산 무기 3종 세트 (KBS 23.09.19)

[시사기획 창 '대한민국 방위산업, 4강의 조건' 중에서]

8월 15일, 한국의 광복절인 이날은 1920년 폴란드가 옛 소련군의 침공을 물리치고 거둔 승리를 기념하는 폴란드 국군의날입니다.


매년 기념식을 여는데, 올해는 장소도 바르샤바 시내 중심에 있는 강변으로 바꾸고, 군인 2천여 명이 참석해 냉전 이후 가장 큰 규모로 군사 퍼레이드를 진행했습니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그 누구도 절대 우리를 공격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도록 방어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목표입니다

대통령과 국방장관 연설이 끝나고, 폴란드 국기를 앞세운 군인들의 행렬이 시작됩니다.

폴란드군이 운용 중인 대표적인 무기들의 행진, 이윽고 대한민국의 명품 무기들이 당당한 모습으로 폴란드 군중 앞을 지나갑니다.

방종관/한국국가전략연구원 전력개발센터장
세계적으로 최신 전차는 흔히 3.5세대 전차라고 합니다. 그 3.5세대 전차 중의 탑5 안에 드는 전차가 이제 거론되고 있는데요. 그중의 하나가 K2 전차가 되는 것이죠.
K9 자주포는 세계 자주포 시장의 점유율이 60% 이상입니다. 그야말로 압도적인 베스트셀러고요. 독일의, 경쟁 기종이 독일의 PzH2000이라는 자주포가 있는데, 판매량이 K9 자주포의 절반밖에 안 됩니다.
세 번째는 FA-50 경공격기입니다. 군사 전문가들은 F-16 전투기의 성능의 약 70% 정도가 FA-50 경공격기의 성능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절반 정도밖에 안 됩니다. F-16이나 뭐, F-30를 구입할 수 없는 중소 국가 입장에서는 FA-50은 굉장히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네 번째는 천무 다연장로켓인데요. 흔히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대표적인 게임 체인저가 하이마스라 그러지 않습니까? 간단하게 설명하면 한국판 하이마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안보 위기에 직면한 폴란드, 왜 한국 무기를 선택했는지 폴란드 언론인과 전문가들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라파우 토만스키/폴스키에 라디오 기자
폴란드가 이미 사용 중이던 오래된 전차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면서, 막상 폴란드의 군수 창고는 텅텅 비게 되었습니다. 한국에서 말하는 ‘갭 필링(Gap filling)’, 즉,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으로 생긴 폴란드의 군비 공백을 한국이 채워주게 되어,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에 신속히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은 그 군비 공백을 빠르게 채워줄 수 있는 유일한 국가였고, 바로 이 점이 폴란드가 한국을 대규모 군비 파트너로 정한 이유 중 하나였습니다.

우카쉬 프쉬비워/폴란드 국방대학교 국사전략연구소 교수
오늘날 한국은 특히 양국 간의 방위산업을 가교로 하여 점점 더 폴란드와 긴밀한 동맹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저는 그 가교가 더욱 견고해지고 미래에도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폴란드는 무기를 많이 필요로 할 텐데, 한국만이 그만한 물량을 제대로 잘 생산해서 빠르게 공급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야누쉬 피에호친스키/폴란드 전 경제부총리
안보에는 비용이 들지만, 나중에 국가의 자유와 독립을 되찾는 데는 더 많은 비용이 든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 국방과 안보 강화를 위해 돈을 지출하는 것이, 나중에 공격을 막지 못할 정도로 너무 약해지는 것보다 낫습니다. 역사적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폴란드는 달갑지 않은 이웃이 있었고, 침략을 당한 역사가 있습니다.

김호성/ 창원대 첨단방위공학대학원 교수
우리도 6.25 때 완전히 폐허가 된 민족이었고 그 사람들도 바르샤바가 2차 세계대전 독일 공습으로 인해서 완전 건물 하나가 제대로 남아 있지 않을 정도로 공습을 많이 받았거든요. 그래서 완전 폐허에서 지금까지 성장했던 나라가 폴란드고, 폴란드 사람들은 우리나라를 알고 난 이후로 하는 이야기가 자기보다 훨씬 더 모범 교과서를, 교과서인 나라가 있구나..

수도 바르샤바에서 차로 1시간 거리에 자리한 민스크 공군기지.

한국항공우주산업, KAI는 두 달 전 이 기지 한 켠에 현지 사무소를 차렸습니다.

폴란드에 수출한 국산 경공격기, FA-50 48대에 대한 군수 지원을 위해섭니다.

우리 돈 4조 원 가량, 가격과 물량 모두 역대 최대 규모 거래입니다.

김남형/한국한공우주산업(카이) 폴란드 기지 사무소장
지금 뒤에 보시는 이 항공기는 FA-50 GF 버전인데, 12대를 납품하고 그다음 2025년부터 FA-50 PL을 납품하게 됩니다. 나토 회원국의 하나인 폴란드에 저희가 FA50을 그것도 48대를 납품했다는 것은 사실 카이의 기술력이 인정을 받고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다는 그런 것을 증명한 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KBS 취재진 방문 당시, 민스크 기지에선 한 주 앞으로 다가온 국군의날 행사 준비가 한창이었습니다.

폴란드, 나아가 유럽 상공에서 우리 국산 전투기가 처음으로 비상하기 위한 예행 연습입니다.

김남형/한국한공우주산업(카이) 폴란드 기지 사무소장
납품이 된 이후에 항공기를 지속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항공기를 운용하는 동안에 여러 가지 기술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그런 기술적인 문제가 생길 때 저희 기지 사무소가 그 문제를 적극 해결하는데 도와주기 위해서 저희 카이에서 인력을, 지금 현재 저희 Tech rep 인력이 5명이 와있습니다.

활주로에서 옛 소련제 전투기 미그-29기가 차례로 날아오르고, 이어, 대한민국에서 인도된 FA-50이 하늘로 솟구칩니다.

방송일시 : 2023년 9월 20일(화) 밤 10시 KBS 1TV / 유튜브

'시사기획 창' 홈페이지 https://bit.ly/39AXCbF
유튜브    / @kbssisa  
페이스북   / changkbs  
WAVVE '시사기획 창' 검색

#방위산업 #K방산 #대한민국 무기 #폴란드 수출잭팟 #K2 전차 #K9 자주포 #FA-50 #천무 #ADD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