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이 COPD를 유발하는 기전⚠ - 717회(19.12.04) 몰라서 더 무섭다, COPD(만성폐쇄성폐질환)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흡연이 COPD를 유발하는 기전⚠ - 717회(19.12.04) 몰라서 더 무섭다, COPD(만성폐쇄성폐질환)

[#생로병사의비밀 건강Tip🙌]

만성폐쇄성폐질환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되는 담배. 그렇다면 담배는 어떻게 병을 불러오게 되는 것일까.
흡연을 하면 담배연기 속 여러 유해물질들이 기관지를 자극하면서 염증을 유발한다. 오랜 흡연으로 그런 염증들이 반복되면 기관지 벽이 점점 두꺼워지면서 기관지가 좁아지는, 만성 기관지염이 발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담배연기는 폐포에도 변형을 일으켜 결국 폐포가 탄력을 잃고 망가지게 된다.
이로 인해 산소교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망가진 폐포끼리 뭉쳐 기관지를 압박하는 폐기종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런 폐기종과 만성기관지염은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주요원인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에 비해 만성폐쇄성폐질환 발병율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담배를 끊으면 사망률도 좀 줄어요 폐가 나빠지는 것도 막지만, 사망률도 조금 떨어져서 COPD(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에게 여러 가지 치료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해라고 한다면 금연이 되겠습니다."
-유광하 / 건국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


흡연자들은 비흡연자들에 비해 폐기능이 빠르게 저하된다. 하지만 금연을 하게 되면 그 순간부터라도 폐기능이 떨어지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우리나라에서는 남자가 월등히 많긴 한데요 2배 내지 3배 정도 남자가 많은 걸로 (통계가) 잡힙니다 그건 흡연을 많이 해서 그렇고요 여자가 흡연하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이) 똑같이 생깁니다 여자가 안전한 건 아니고 남녀가 차이 없이 나쁜 공기에 노출이 오래되면 똑같이 생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연목 / 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COPD #만성폐쇄성폐질환 #호흡기 #폐 #기관지
#폐렴 #폐암 #기관지확장제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흡연 #금연 #폐활량 #폐기능 #호흡재활 #서울아산병원 #아산병원
#KBS생로병사의비밀 #수요일_밤_10시_KBS1TV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