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N팩트] 29살 억울한 딸의 죽음...'준강제추행' 논란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취재N팩트] 29살 억울한 딸의 죽음...'준강제추행' 논란 / YTN

[앵커]
직장 상사의 아파트에 간 뒤 그곳에서 성추행을 당한 20대 여성이 아파트 8층에서 뛰어내려 숨졌습니다.

이미 1심 재판이 끝난 이 사건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사건 발생 당시부터 그동안의 재판 과정 취재한 지 환 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지 환 기자!

처음 사건 발생 때부터 지 기자가 취재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1심 재판이 끝났는데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고요?

[기자]
피해 여성 어머니가 쓴 글 때문입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렸는데요.

대학원 한 학기를 남기고 강원도 춘천에서 직장생활을 하던 29살 딸, 강 모 씨의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강 씨는 직장 상사 집에서 성추행을 당한 뒤 아파트 8층에서 뛰어내려 사망했는데요.

강 씨 어머니는 내년에 딸이 남자친구와 결혼을 생각하고 있었다면서, 지금까지 가해자 측으로부터 사과를 받지 못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1심 재판에서 가해자이자, 피고인이었던 40대 직장 상사에게 징역 6년이 선고됐는데요.

어머니는 딸 목숨값이 고작 6년이라며,

경찰 수사와 검찰의 기소 내용이 달라 형이 가볍게 나왔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앵커]
경찰 수사와 검찰의 기소 내용이 다르다.

일단 사건 내용을 다시 알아보죠.

당시 무슨 일이 있었습니까?

[기자]
사건은 지난해 11월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강원도 춘천에 있는 한 사단법인 직원들이 프로젝트 종료 기념으로 전체 회식을 했습니다.

자정 무렵 회식은 끝났는데요.

술자리가 끝난 뒤 법인 기획실장 41살 이 모 씨는 사무실 후배 강 씨를 자신의 아파트로 데려갔습니다.

직장상사 이 씨는 미혼이었는데요.

당시 아파트 외부 CCTV에는 두 사람이 집으로 들어가는 모습이 담겼습니다.

내부 CCTV에도 취한 강 씨가 엘리베이터 앞에서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모습이 찍혔습니다.

사건은 강 씨가 이 씨 집으로 들어간 후 2시간 반쯤 뒤인 새벽 3시쯤 발생했는데요.

8층 이 씨 아파트 뒤쪽 베란다 창문을 통해 강 씨가 떨어졌고,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앵커]
직장 상사의 집에 간 뒤 아파트에서 떨어졌다. 당시 경찰 수사는 어떻게 진행됐나요?

[기자]
현장을 감식한 경찰은 별다른 흔적이나 유서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숨진 강 씨는 직장 상사 이 씨의 방에 있는 창문을 넘은 뒤 다시 아파트 뒤쪽 베란다 창문을 넘어 추락했는데요.

술에 취한 강 씨가 방에 있었고, 자신은 거실에 있다 보니 아무것도 몰랐다고 주장했던 직장상사 이 씨는 경찰의 추궁에 결국 성적 접촉이 있었다고 실토했습니다.

강제로 입맞춤하고 몸을 만졌다는 건데요.

경찰은 그런 이 씨에게 준강간 치사라는 혐의를 적용했습니다.

치사, 그러니까 강 씨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는 겁니다.

[경찰 관계자 : 인과 관계, 그러니까 피의자한테 너의 그런 행위 때문에 그 여자가 그런 행위를 했다. 그런 행위 즉 떨어져 죽었다. 거기에 네가 책임이 있다는 것이고.]

[앵커]
그런데 사건이 검찰로 넘어간 후에는 이 씨 혐의가 준강간치사에서 준강제추행으로 바뀌었죠

어떻게 된 겁니까?

[기자]
사건을 검토한 검찰 역시 강 씨의 죽음을 가장 중요하게 봤습니다.

취재 당시 검찰 관계자는 "치사 부분을 반드시 기소하고 싶었던 사건"이라는 표현을 썼는데요.

문제는 성추행 이후 강 씨가 스스로 아파트에서 뛰어내려 이르게 된 죽음 사이에 있는 인과 관계, 즉 이 씨의 책임을 입증할 증거를 찾지 못했다는 겁니다.

이러다 보니 검찰은 준강간치사로 넘어온 이 씨의 혐의를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5_20190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