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마초 정도는 괜찮다?..."조현병과 폐암도 유발" | 과학뉴스 23.11.27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대마초 정도는 괜찮다?..."조현병과 폐암도 유발" | 과학뉴스 23.11.27

[앵커]
미국과 유럽에 이어 아시아까지, 대마초를 기호용으로 허용하는 나라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대마초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도 흐려지기 쉬운데요, 함부로 얕봐서는 결코 안 되겠습니다.

대마초 흡연이 단순한 환각뿐 아니라 조현병과 폐암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최소라 기자입니다.

[기자]
대마초는 전자담배부터 젤리, 껌, 초콜릿 등 친숙한 간식 형태로 국내 불법 유통되고 있습니다.

대마는 담배보다 의존도나 독성이 낮지만, 환각을 유발하고, 과다 흡입으로 인한 사망도 나와 대부분의 나라에서 금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태국에 이어 올해는 독일까지, 기호용 대마를 합법화하는 나라가 늘어 모두 9곳이 됐습니다.

개인의 자유를 신장한다는 명목과 함께 관광 활성화 요인, 아울러 막대한 세수도 확보할 수 있다는 등의 이유에서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에 경종을 울리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 예일대 연구진은 대마초 중독자 등 105만 명의 유전자를 분석해 대마초 중독에 관여하는 유전자 그룹 20여 개를 처음으로 특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해당 유전자 그룹이 폐암과 조현병 등 심각한 질환과 상호관계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즉, 폐암과 조현병이 대마 중독을 유발할 수 있고, 반대로, 대마 흡연이 폐암과 조현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신찬영 / 건국대 의대 약리학교실 교수 : 사람 유전자와 마약 중독, 각종 질환이 어떻게 상호 연관될 수 있는지 유전자 차원에서 살펴본 대형연구로 처음인 거죠.]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대마초 흡연 합법화는 공중보건에 큰 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네이처 자매지 '네이처 제네틱스'에 실렸습니다.

YTN 사이언스 최소라입니다.

#대마초 #마약 #조현병 폐암
[저작권자(c) YTN science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