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PICK] 영원한 의문 '급발진'...'페달 블랙박스' 운명은?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경제PICK] 영원한 의문 '급발진'...'페달 블랙박스' 운명은? / YTN

[앵커]
'급발진' 사고 여부의 진실을 가려줄 '페달 블랙박스' 이야기네요.

정말 의문의 교통사고가 잇따라 일어나서 뭔가 명쾌하게 가려줄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른바 급발진 사고라는 말이 나온 건 수십 년이 됐지만, 아직 급발진 사고로 규정된 건 한 건도 없습니다.

사고 당시 차량의 운행 양상을 볼 때 사람의 조작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는 경우도 적지 않지만, 차량 결함이라는 명확한 증거를 잡아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급발진으로 의심되는 사고는 차량에 전자 장치가 많이 가미되면서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최근 8년 사이 국내에서 급발진 의심으로 신고된 사고만 230여 건입니다.

핵심은, 사고 당시 차량이 질주할 때 과연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고 있었느냐 아니냐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차량 밖을 보여주는 블랙박스와 함께 실시간으로 운전자의 발을 동시에 찍는 블랙박스, 이른바 페달 블랙박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입니다.

[앵커]
네, 실제로 이번 시청역 차량 참사 이후에 이 페달 블랙박스를 찾는 사람이 아주 많다면서요?

[기자]
네, 그런 모습입니다.

시청역 사고 이후 인터넷에는 '페달 블랙박스' 검색량이 급증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트렌드를 보면 '페달 블랙박스'라는 단어의 검색량은 시청역 사고 전날인 지난달 30일 수치 2에서 지난 3일 수치 100으로, 50배나 늘어났습니다.

또 페달 블랙박스를 취급하는 카센터를 직접 찾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카센터 사장님 말씀 잠깐 들어보실까요?

[양종군 / 카센터 대표 : 시청역에서 사고 난 이후로 평소 대비 서너 배 정도로 문의가 많이 늘었어요. 요즘은 더욱더 늘었고요. 아무래도 사람들이 급발진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니까 페달 블랙박스를 통해서 자기 차에 대한 안전을 지키려고 많이 노력하시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페달 블랙박스는 10여 년 전에 선을 보였고, 그 당시 제가 직접 취재를 하기도 했습니다만 이때만 해도 차량에 전자장치가 많지 않아 급발진이 나와 상관없는 먼 얘기로만 생각해 수요가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급발진 사고가 잦아지면서 이 페달 블랙박스의 필요성이 더 커진 겁니다.

[앵커]
진짜 말씀대로 사고 당시 페달 상황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블랙박스가 있다면 시시비비를 가릴 수 있을 것 같은데, 차량에 장착 의무화를 하면 되지 않나요?

[기자]
네, 그런데 그게 간단치 않은 상황입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자동차 회사, 그러니까 완성차 회사들은 이 페달 블랙박스 장착에 부정적인 반응입니다.

지난 22년 할머니가 운전을 하다 손자를 안타깝게 보내게 된 '강릉 급발진 의심 교통사고' 이후 급발진을 규명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지자 국토부가 자동차 회사들에 페달 블랙박스 장착을 종용했습니다.

지난해 5월부터 11월 사이 무려 7차례 회의를 소집해 같은 의사를 전달했지만, 별 진전이 없는 상황입니다.

자동차회사들의 입장은 차량에 의무장착하는 '빌트인'으로 하는 건 몰라도, 옵션으로 해서 차량 구매자들이 선택하도록 하는 건 채산성에 문제가 있어 곤란하다는 반응입니다.

소비자들이 안 사면 어떡하냐는 주장인데, 관련해 국토부의 말을 잠깐 들어보시죠.

[국토부 관계자 : 그래서 저희가 이제 옵션으로 장착해서 판매할 수 있도록 계속 권고를 하고 있는 그런 상태입니다. 자기들이(자동차 회사) 많이 개발비를 들여서 개발을 해놨는데 (차량 구매 고객이) 아무도 선택을 하지 않으면 손해를 볼 수 있잖아요. 그래서 조금 이제 (난색을 표하는 상... (중략)

YTN 김기봉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07...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