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뇨증, 중3 아이가 야뇨증 증상으로 힘들어하는데 치료방법이 없을까요?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야뇨증, 중3 아이가 야뇨증 증상으로 힘들어하는데 치료방법이 없을까요?

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출처 : https://www.doctalk.co.kr/counsel/vie...

중학교3학년 여자아이입니다.
아이가 어릴때부터 밤에 꼭 한번씩 자면서 실수를 해서, 커서도 기저귀를 입지 않고 잔적이 없습니다.
비뇨기과에선 아무문제가 없다고하는데 왜이런건지...아이가 크면 좋아질줄 알았는데 증상이 나아지질않아서 너무 걱정입니다.
심리상담을 받아보고 병원을 가봐도 소용이 없는데...
어떻게...다른 치료법은 없을까요?(대전 중학생/여 야뇨증)


———-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손성훈입니다.
야뇨증이란 정상적인 배뇨조절이 기대되는 만 5세 이후에 적어도 연속적으로 3개월이상, 일주일에 2회이상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밤에자다가 오줌을 싸게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5세 아이들의 15%,초등학교에 들어가는 7세 아이들의 10%, 초등학교 졸업 이후에도 1% 정도에서 야뇨증이 발생합니다.
야뇨증은 발생유형과 증상에따라 일차성과 이차성, 단일성과 복합성 야뇨증으로 구분합니다.
일차성야뇨증은 태어나서부터 계속, 야뇨증이 지속되는 경우로 야뇨증의 75에서 80% 정도를 차지합니다.
이차성야뇨증은 적어도 6개월이상 소변을 가리다가, 다시 야뇨증이 생긴경우로 동생의 출생, 이사, 친구나 형제들과의 갈등, 부모와의 이별, 부모의 이혼, 학교 문제, 학대나 입원 등으로인해 발생합니다.
2차성 야뇨증을가진 아동의 75%에서는, 정신적인 문제가 발견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일성야뇨증은 밤에만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이며 복합성야뇨증은 주간에도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특히 복합성야뇨증은 치료가 잘 되지 않고 ADHD를 동반하는 경우도 자주있어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야뇨증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배뇨반사조절기능을 담당하는 뇌 신경계의 미성숙으로 방광이 팽창할 때, 갑자기 방광내압이 증가하여 야뇨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심리적 불안이나 스트레스는 뇌의 각성을 흐트러뜨리고 뇌간의 배뇨중추를 자극하여 과민성 방광을 유도합니다.
야뇨증을 보이는 아동은 야뇨증으로인한 수치심이나 스트레스를 보이며 ADHD나 비행, 불안이나 공포, 우울과 관련된 행동을 더, 많이 보입니다.
특히 야뇨증을 보이는 아동의 20~40%가 정신적 문제를 보이는데 이는 정상 아동의 두배에서 네배에 해당합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성격형성과 저하된 자긍심을 회복하기위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야뇨증이 지속되면 사회성 발달과 인격 형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거나 정신적, 심리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래들과함께 캠프에 가지 못한다거나 또는 친구집에 방문하여 함께 잠을자면서 하는활동에 지장을 받습니다.
또래 아동들이나 부모들로부터 거부를 당하기도 하고 이러한 문제들로 자존심이 떨어지고 이차적인 우울증을 야기하기도 합니다.
한의원에서는 야뇨증의 원인과 심한 정도, 동반문제와 예후 등을 판별하기위해 체질검사와 발달검사, 심리검사와 평가척도검사, 뇌기능검사와 주의력검사, 신경인지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이후 검사결과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이 결정됩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진료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