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회. [향봉스님-선지식초청법문] 어디에도 신은 없다. 윤회도 없다.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21회. [향봉스님-선지식초청법문] 어디에도 신은 없다. 윤회도 없다.

🪷보문사 보문선원 구독하기🪷
👉https://youtube.com/@bomun_sunwon?fea...

"사랑하며, 용서하며" 및 "산골 노승의 화려한 점심"의 저자로 널리 알려진 향봉스님은 어린 시절 백양사로 출가하셨으며 현재는 익산 미륵산 사자암 주지로 상좌도 공양주도 없이 홀로 글을 쓰시고 산책을 하시며 삶을 살아가고 계시다.이렇게 승려로써 또는 작가로서의 삶을 살고 계시는 향봉스님은 지금까지 우리가 학습하고 배우고 전래동화처럼 들어왔던 불교의 이야기를 타파하는 말씀을 아주 명쾌하게 풀어내신다.

1) 신은 그 어디에도 없다.
때때로 인간 또는 중생은 신이 있다고 믿는다. 삼신 할머니, 조왕신, 그리고 측신 등 오래전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귀신이나 신들이 존재하였지만 이러한 존재들은 인간의 필요에 의해 섬겨지다가 시대가 바뀌면서 자연스럽게 인간에 의해 버려지게 되었다. 향봉스님은 이는 신이라는 존재가 실제 존재한다기 보다 인간이 만들어 내는 허상일 뿐이라는 것을 반증하고 있는 부분이라 말씀하시며 이를 비롯한 이야기들을 보다 깊고 명확하게 풀어내어 주신다.

2) 무아에 대하여....
한 사람 앞에는 영혼이 1개만 있을까? 그렇다면 그 1개의 영혼은 여러 개로 나누어질 수 있을까? 코끼리의 영혼과 생쥐의 영혼의 크기는 같을까 다를까?향봉스님은 대중들에게 역으로 질문 던지시면서 "무아"란 무엇인가에 대하여 보다 정확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설명하여주신다.

3) 윤회는 없다.
많은 연구와 공부 끝에 향봉스님 께서는 "남성의 정자와 여성의 난자가 만나는 생리학적 구조"를 영혼과 업식의 개념으로 풀어내었을 경우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왜 윤회라는 것이 불가능할 수 밖에 없는지 과학적 지식과 통계에 기반하여 보다 명쾌하게 풀어내신다.

4) 부처가 진정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것
꽃의 향의 근원이 꽃의 어느 부분인지를 찾을 수 없고 마른 지푸라기에 붙은 불에 사라진 지푸라기의 마지막이 어디인지를 찾을 수 없는 것은 모두 만물의 조화가 만들어낸 것이며 이렇게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던 시절 인연이 다하여 늙고 병들면 보이지 않는 곳으로 사라지는 진리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봉스님은 불자들에게 존재하지도 않는 다음 생을 기약하고 살아갈 것이 아니라 살아 생전의 윤회를 좁혀가는 것이 지혜로운 삶을 사는 것이라고 말씀하신다.

향봉스님의 기존의 틀을 타파하는 법문이 궁금하시면 보문사 보문선원의 YouTube를 끝까지 시청해 보세요.

🪻이전 회차 법문 듣기🪻
20회. [육잠스님-선지식초청법문] 단순하고 소박한 청빈의 삶
   • 20회. [육잠스님-선지식초청법문] 단순하고 소박한 청빈의 삶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