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Contact : https://forms.gle/e597X73gMBQzXxjz7
#KIMES2024 #에버엑스 #AVING #에이빙뉴스
에버엑스 주식회사(대표 윤찬)는 오는 3월 14일(목)부터 17일(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9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 'KIMES 2024'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2019년 8월 설립한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에버엑스(EverEx)는 2022년 5월, 근골격계 질환을 위한 재활 운동 솔루션 MORA(Mobile Orthopedic Rehabilitation Assistant)를 개발했다. MORA의 재활운동 프로그램은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개발했으며, 관절 기능평가는 카메라 비전 인식을 통해 추정한다. 에버엑스의 자세 추정 모델은 인공지능 학습 기반의 모델로 환자의 수행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정확도가 개선된다.
에버엑스는 팀의 사업화 및 기술 역량을 인정받아 2023년 5월 80억 원의 시리즈A 펀딩을 성료하였고, 중소벤처기업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 등 다양한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MORA의 고도화 및 사업화를 위한 지원을 받고 있다.
이번 KIMES 2024를 통해서는 MORA의 실수요처인 의료기관들에 MORA의 가치를 알리고, 의료기관에서 실제 MORA를 사용해 많은 환자가 디지털 재활운동치료 솔루션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버엑스는 MORA의 구독 유저를 확보하는 것뿐만 아니라, 임상과 세일즈 관점에서 중장기적인 협업 파트너를 찾고자 하며, 특히 디지털 헬스케어에서는 실사용을 통한 치료 순응도와 효과성 등 근거가 중요한 만큼, MORA 솔루션 사용 확대를 위해 이번 박람회 참가와 같은 적극적인 대외활동을 전개하고자 하고 있다.
MORA는 ‘Mobile Orthopedic Rehabilitation Assistant’의 약어로 별도의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은 소프트웨어 제품이다. 근골격계질환 재활에 특화된 근거 기반의 개인 맞춤형 재활·운동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최첨단 AI 자세 추정(Pose Estimation) 기술을 통해 휴대폰 카메라로 환자의 움직임을 분석, 객관적인 근골격계 평가가 가능한 솔루션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MORA 라이브러리에는 3000개의 운동 동작과 150여 개의 추천 치료 프로그램, 슬개대퇴통증증후군, 만성요통 등 22개 부위에 대한 운동 콘텐츠가 들어있다. 의료진은 이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환자에게 적합한 재활운동을 배정할 수 있으며, 환자는 휴대폰 내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는 것만으로 편한 장소에서 원하는 시간에 재활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러한 MORA의 시작은 근골격계 질환 치료에서 이상적인 방법과 치료 현장에서 발생한 괴리감 사이에서 탄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찬 대표는 정형외과 전문의로서 10년간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재활 운동치료가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 현실에 문제의식을 가졌고, 디지털 기술을 통해 치료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비전으로 에버엑스를 설립했다고 밝혔다.
재활·운동 치료는 근골격계질환 치료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근거로 권장되는 치료법이지만, 비용과 시간, 장소적인 제약으로 환자에게 매번 병원 방문을 권하기 어렵고, 환자가 집에서 제대로 재활 운동을 했는지 다음 진료까지 의사는 정확히 알 수 없는 맹점이 있다. 에버엑스는 이러한 의료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환자가 언제 어디서든 재활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MORA를 통해 의료인은 환자에게 적합한 재활운동을 배정하고, 환자는 앱을 통해 가정 등에서 운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 의료진용 웹과 환자용 앱으로 구성되며, 환자의 운동 수행 현황이 의료진에게 전달되어, 의료진이 데이터 모니터링을 통해 적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현재 MORA는 서울대병원, 한양대구리병원, 울산대학교병원, 부민병원 등 총 11개 병원에서 50여 명의 의료진이 사용 중이다. 2022년 5월부터 2023년 5월까지 1년간 베타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환자 수행률과 치료 순응도는 74%, 통증 개선율은 81%를 기록하였으며, 환자 및 의료진 모두 80% 이상 만족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에버엑스는 2022년 말 미국 법인을 통해 북미 시장에도 진출하여,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MORA의 해외 버전인 '에버엑스 리햅'(EverEx-Rehab)을 2등급 의료기기로 등록한 바 있다. 이는 미국의 원격 치료 모니터링(RTM) 수가를 타게팅한 제품으로, 해당 수가는 2022년 '원격 치료 모니터링'(RTM, Remote Therapeutic Monitoring) 수가로 도입되어 'RTM CPT' 코드를 통해 메디케어를 비롯한 공보험과 사보험으로부터 보험 청구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물리치료사들이 직접 센터를 만들고 재활운동치료에 대한 수가 청구가 가능한 상황으로, 에버엑스는 이를 활용하여 현지 물리치료센터를 중심으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에버엑스의 다음 단계는 의사가 환자에게 처방할 수 있는 디지털 치료제이다. 이를 위해, MORA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근골격계 질환 디지털 치료기기 'MORA Cure'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에버엑스의 AI 자세 추정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동작분석 의료기기 ‘MORA Vu’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 MORA Vu는 태블릿 내 애플리케이션만으로 동작분석이 가능하여, 하드웨어를 통해 측정하던 기존 동작분석기기가 가지는 고가의 초기 도입 비용과 물리적 공간 제약의 한계점을 극복한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2023년 11월 식약처의 품목허가 접수를 완료하고, 2024년도에 있을 품목허가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KIMES는 1980년 첫 회를 시작으로 한국 의료산업 발전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온 의료기기 및 병원설비 전문 전시회로, 그동안 국내 의료산업은 의료 정보시스템, 초음파검사기, 영상 의학 장비, 로봇 의료, AI, 재활의약 등 기술집약적 첨단산업으로 변모했다.
기업명(홈페이지) : EverEx (everex.kr)
비즈니스 컨택(BUSINESS CONTACT) : [email protected]
해당 기사 보러가기 : https://kr.aving.net/news/articleView...
뉴스 특집페이지 바로 가기 : https://zrr.kr/7M2x
에이빙 공식 홈페이지 : https://kr.aving.net
에이빙 유튜브 채널 : / aving
에이빙뉴스 페이스북 : / aving.net
한국 수출 미디어(Media Exporting MADE IN KOREA)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