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K - 인구대기획-초저출생 2부 《결혼ㆍ출산ㆍ양육 비용 분석 프로젝트》ㅣEBS 저출생 인구위기 극복의 날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다큐멘터리K - 인구대기획-초저출생 2부 《결혼ㆍ출산ㆍ양육 비용 분석 프로젝트》ㅣEBS 저출생 인구위기 극복의 날

2부. 결혼·출산·양육 비용 계산 프로젝트

-세계 최대 양육비의 진실, 아이 낳고 키우는데 얼마나 들까?
-20~60대 다양한 연령대 사례자의 2023 생애주기 비용 및 인식 조사 결과 대공개
-광주과학기술원 기초교육학부 김희삼 교수가 말하는 대한민국 양육비의 함정?

2부 ‘결혼·출산·양육 비용 분석 프로젝트’에서는 경제학자 김희삼 교수와 함께 청년들이 출산을 포기하게 하는 경제적인 걸림돌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과연 대한민국에서 아이를 낳고 키우는 데 비용은 얼마나 들까? 결혼, 출산, 양육으로 이어지는 생애주기마다 발생하는 비용을 계산한 2023 생애주기 비용 및 인식 조사 결과를 공개한다.

2022년 대한민국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세계 최저를 기록했다. 이와는 반대로 세계 최고를 기록한 것도 있다. 바로 자녀 1명을 키우는 데 드는 양육비용이다. 매년 자녀 1인당 양육비가 3~4억 원에 달한다는 기사가 쏟아진다. 과도한 자녀 양육비 부담을 비롯한 경제적인 어려움은 저출산의 주요 원인으로 손꼽힌다.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우리는 20대 미혼 청년부터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들까지! 10인의 프로젝트 참가자들과 함께 결혼, 출산, 양육 비용을 면밀하게 분석해보기로 했다. 먼저 미혼 청년들과 함께 결혼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분석해본 결과, 결혼과 출산을 주저하게 하는 요인으로 높은 집값이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집값은 출산율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집값과 출산율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통해 청년들에게 집값이 결혼과 출산에 얼마나 큰 제약이 되는지 들여다본다.

2022년 초혼 연령은 남자 33.7세, 여자 31세다. 취업이라는 좁은 문을 지나 결혼한 이들이 쉽게 출산을 결정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육아정책연구소,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기초 자료를 활용해 만든 생애 주기 비용 분석기를 활용해 출산과 자녀 양육에 드는 비용을 예측해보기로 했다. 프로젝트 참가자들이 생애주기연구소에 모여 계산한 결과는 다소 충격적이었다. 경제학자 김희삼 교수는 1인당 자녀 양육비용에는 ‘평균의 함정’이 숨어 있어 실제보다 부풀려진 측면이 있으며, 청년들이 출산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하는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또 사교육비와 대학 등록금 부담만 줄어도 자녀 양육비는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부 ‘결혼·출산·양육 비용 분석 프로젝트’에서는 광주과학기술원 기초교육학부 김희삼 교수와 함께 집값과 양육비 부담이 청년들의 출산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또 세계 최고로 알려진 양육비에는 어떤 숨겨진 진실이 있는지 살펴본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