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화영 ‘술 파티 진술 조작’ 공세에 검찰 “황당 주장, 수사는 법대로” / KBS 2024.04.16.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민주당, 이화영 ‘술 파티 진술 조작’ 공세에 검찰 “황당 주장, 수사는 법대로” / KBS 2024.04.16.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쌍방울 대북 송금 사건과 관련한 공개석상에서 '진술 조작' 의혹을 언급했습니다. 검찰은 '황당한 주장'이라며 맞받았는데요. 총선에서 야권이 압승을 거두면서 검찰 수사를 두고도 본격적인 기싸움이 시작된 분위깁니다. 김영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쌍방울 그룹 대북송금'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관여했다고 진술했던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

이 전 부지사는 지난 4일 재판에서 검찰이 술을 제공하며 자신을 회유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이 대표가 이를 공식회의에서 언급하며 검찰을 향해 포문을 열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 "구속 수감자들을 불러 모아서 술 파티를 하고, 진술 조작 작전 회의를 하고, 검찰이 사실상 승인을 하고, 이게 나라겠습니까?"]

검찰은 이 전 부지사 주장에 "다양한 물증과 수많은 증인의 증언에도 불구하고 증거가 조작됐다는 상식 밖의 허위 변명으로 일관하던 이 전 부지사가 이제는 진술을 조작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현 교도행정 하에서는 절대 상상할 수도 없는 황당한 주장"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조국혁신당의 총선 후 첫 공식 일정도 대검찰청 앞 기자회견이었습니다.

[조국/조국혁신당 대표/지난 11일 : "국민의 명령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검찰 조직은 국민의 신뢰를 완전히 상실하게 될 겁니다."]

하지만 검찰은 선거 결과와 상관없이 실체적 진실을 밝히겠다는 입장입니다.

조국 대표가 연루된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재수사는 대통령기록관 압수수색 자료 분석이 한 달 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대 20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수사 선상에 오른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대선 허위 보도' 의혹,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은 선거 이후 수사 속도를 끌어올릴 전망입니다.

반대로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관여 의혹과 이른바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해서는 검찰을 향한 수사 압박이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 차례 무산됐던 '김건희 여사 특검법'이 재추진될 경우, 검찰이 어떤 대응에 나설지도 관심사입니다.

KBS 뉴스 김영훈입니다.

영상편집:하동우/그래픽:박미주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이재명 #대북송금 #쌍방울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