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엔진오일량 측정 방법은 대체 뭘까? 정비소 vs 자동차메뉴얼 ㄷㄷ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정확한 엔진오일량 측정 방법은 대체 뭘까? 정비소 vs 자동차메뉴얼 ㄷㄷ

추가적인 설명
- 모든 정비소가 영상에 나온 것처럼 측정하지는 않겠지만, 일단 제가 지금까지 봐온 모든 정비소는 저렇게 측정했습니다. 실제 유튜브에서 정비사가 등장하여 알려주는 방법도 저것과 아주 유사하더군요. 가장 간편하면서 정확한 방법이라고 들은 것 같습니다.
- 오일량이 티슈로 닦아낸 만큼 줄어들고(?), 주차한 위치에 따른 오차, 오일 점도에 따라 흘러내리는 정도, 측정했던 약 1시간 사이의 온도 차이, 제자리에서 워밍업 하느냐 주행해서 워밍업하느냐의 차이, 버니어 캘리퍼를 과연 정확하게 갖다댔는가 하는 등 이 실험 결과가 신뢰할 만하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이 점은 감안하여 봐주시기 바랍니다.
- 재밌는 건, 정비소에서 쓰는 방법으로 보자면 제 차량의 엔진오일량은 L보다 낮고, 메뉴얼에서 쓰는 방법으로 보자면 L보다 약간 높습니다. 처음에 헉! 보충해줘야하나? 싶었는데 교체주기까지 얼마 안 남아서 그냥 타고 다녀도 되겠네 싶더군요. L보다 낮은 상태라고 해서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잘 타고 다녔는데? 하는 차량의 오일을 찍어보니 게이지에 아예 찍히지도 않고 L보다 한 1.5L 덜 넣고 다녔던 사람도 봤습니다. F를 넘느니 L보다 낮은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