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있저] 전체 이혼건수 감소하는데 황혼이혼은 증가하는 이유는?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뉴있저] 전체 이혼건수 감소하는데 황혼이혼은 증가하는 이유는? / YTN

[앵커]
'월간 뉴있저' 시간입니다.

이번 달은 결혼을 주제로 다양한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요.

오늘 다룰 주제는 결혼생활을 끝내는 '이혼'입니다.

민대홍 PD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오늘 주제가 '이혼'인데, 현재 우리나라의 이혼 실태는 어떻습니까?

[PD]
네, 이혼은 부부가 합의 또는 재판을 통해 법적으로 혼인 관계를 소멸하는 겁니다.

최근 전체 이혼 건수는 감소하고 있는데요.

지난 2003년 전체 이혼 건수는 16만 6천여 건으로 2000년대 들어 가장 많은 이혼이 이뤄졌습니다.

이후 꾸준히 감소해, 지난해에는 10만 천여 건까지 줄었습니다.

전체 이혼 건수가 줄면서 우리나라 인구 천 명당 이혼 건수를 나타내는 조이혼율도 2.0건까지 낮아졌고, 결혼한 인구 천 명당 이혼 건수도 2003년 7.2건에서 지난해 4.4건까지 줄었습니다.

지난 2020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의 이혼율은 OECD 국가 34곳 가운데 9번째로, 전체 평균이나 일본보다는 조금 높지만, 미국이나 북유럽국가들보다는 조금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앵커]
그렇다면 이혼율이 감소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PD]
가장 큰 이유는 인구 감소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전체적인 결혼 건수가 줄어 이혼하는 인구도 줄었다는 건데요.

또 2007년 이혼숙려기간 제도가 신설되면서 이혼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게 된 것도 일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그런데 이렇게 이혼 건수는 줄고 있지만, 황혼 이혼 건수는 늘고 있다고요?

[PD]
네, 결혼 생활을 20년 이상 지속한 부부가 이혼하는 것을 황혼이혼으로 규정하는데요.

이 황혼 이혼은 건수도 늘고 전체 이혼 건수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06년 2만3천여 건에서 지난해 3만9천여 건으로 약 1만6천 건이 늘어, 전체 이혼 10건 중 4건은 황혼이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결혼 생활을 오래 지속한 중년 부부들이 이혼을 결심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7년 전, 27년 동안의 결혼생활을 마치고 이혼을 선택한 사례자를 직접 만나봤습니다.

영상 먼저 보시겠습니다.

[김선민 : 초등학교 전이라든지 어릴 때 어땠어요?]

김선민 씨는 27년 결혼생활에 종지부를 찍으면서 생계를 위해 심리상담 일을 시작했습니다.

어느덧 7년의 세월이 흘렀고, 이제는 제법 많은 고객이 찾는 상담사가 됐습니다.

50을 넘기고 이혼 결정.

어느 한쪽의 외도나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도 아니었다는 게 선민 씨의 설명입니다.

[김선민 : 결혼을 53일 만에 선보고 했어요. 사실 너무 섣부르게 결혼을 했고….]

[김선민 : 한 50(살) 정도 되니까 삶을 정말 되돌아보면서 나도 그냥 좀 나로 살고 싶다. 앞으로 수십 년을 더 살아야 하는데…. 정말 용기를 내서 남편한테 얘기했어요. 이제 그만해도 되지 않을까.]

상담을 마치자 어디론가 향하는 선민 씨.

[정종홍 : 어 왔어?]

2년 전 재혼한 남편이 운영하는 음식점입니다.

[정종홍 : 여보. 저녁 뭐 먹을 거야?]

[김선민 : 나? 양지 닭곰탕.]

오후에 남편 가게에 들러 일도 돕고, 저녁도 함께 먹는 게 요즘 선민 씨가 누리는 소소한 행복입니다.

[정종홍 : 손님이 고두밥이라고 그러겠다. 이 밥은. 이건 밥이 좀 덜 됐다.]

[김선민 : 그러게.]

나를 찾기 위해 내린 이혼 결정.

하지만 딸들에게 이해를 구하는 일은 보통 어려운 게 아니었습니다.

[김선민 : 사실 제일 큰 거는 이제 아이들이죠. 그러니까 뭐 어느 자녀들이 부모가 이혼한다는데 그거를 좋아하겠어요. '엄마에게도 인생이 있고 후회하지 않고 싶... (중략)

▶ 기사 원문 https://www.ytn.co.kr/_ln/0103_202210...

▶ 채널 구독    / @ytn-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