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문무일 총장, 과거사 사과…"검찰 소임 다하지 못해 반성"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현장연결] 문무일 총장, 과거사 사과…"검찰 소임 다하지 못해 반성"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현장연결] 문무일 총장, 과거사 사과…"검찰 소임 다하지 못해 반성"

문무일 검찰총장이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지적했던 검찰 과오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합니다.

재발방지책 마련도 약속할 방침인데요.

현장 연결해 잠시 들어보겠습니다.

[문무일 / 검찰총장] "검찰은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의 조사결과를 무겁게 받아들이며, 국민의 기본권 보호와 공정한 검찰권 행사라는 본연의 소임을 다하지 못하였음을 깊이 반성합니다.

위원회의 지적과 같이, 과거 국가권력에 의해 국민의 인권이 유린된 사건의 실체가 축소, 은폐되거나 가혹행위에 따른 허위자백, 조작된 증거를 제때 걸러내지 못해 국민 기본권 보호의 책무를 소홀히 하였습니다.

정치적 사건에서 중립성을 엄격히 지켜내지 못하거나 국민적 의혹이 제기된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지 못하여 사법적 판단이 끝난 후에도 논란이 지속되게 한 점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느낍니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큰 고통을 당하신 피해자분들과 그 가족분들께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검찰은 과거의 잘못을 교훈 삼아 향후 권한을 남용하거나 정치적 중립성과 수사의 공정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제도와 절차를 개선해 나가고, 형사사법절차에서 민주적 원칙이 굳건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