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와 소크라테스, 누가 더 뛰어난 철학자인가?(고전의 시작에서 바라 본 공자와 소크라테스)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공자와 소크라테스, 누가 더 뛰어난 철학자인가?(고전의 시작에서 바라 본 공자와 소크라테스)

공자와 소크라테스, 누가 더 뛰어난 철학자인가?(고전의 시작에서 바라 본 공자와 소크라테스) 편입니다. 공자와 소크라테스 중 누가 더 뛰어난 철학자일까요? 고전의 시작에서 바라 본 공자와 소크라테스는 어떻게 다를까요?

공자는 인간삼락(人間三樂)을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1. “배우고 때때로 익힌다면 기쁘지 아니한가.”
2. “벗이 멀리서 찾아오니 즐겁지 아니한가.”
3.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더라도 노여워하지 않음이 군자의 도리가 아니겠는가.”

기원전 2571년 전에 태어나신 공자님이 하신 말씀입니다.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정말 가슴에 와 닿는 말씀입니다. 여러분의 삼락은 무엇입니까? 공자에 버금가는 서양의 철학자가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아시는 소크라테스 입니다. 델파이 아폴론 신전에서 이렇게 신탁을 받았다지요.

"소크라테스보다 지혜로운 자는 없다"

소크라테스는 이 말을 이렇게 해석 했다고 합니다.

"신이 나를 두고 가장 지혜로운 자라고 단언하는 것은 내가 무지하다는 것을 알기에..."

또 한 명의 위대한 철학자는 '플라톤'입니다. 플라톤은 '국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상국가는 지혜를 갖춘 철학자가 통치하며, 용기를 가진 수호자가 나라를 지키고, 절제하고 질서 있는 생산자 계급을 필요로 한다.각자의 역할을 잘 수행하면서 조화를 이뤄 이상적인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정의로운 이상 국가라고 한다."

이렇게 공자와 소크라테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강선생의 친절한 역사이야기 제44편. 공자와 소크라테스, 누가 더 뛰어난 철학자인가?(고전의 시작에서 바라 본 공자와 소크라테스)에서 확인해 보시고, 나날이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_ 일상의 인문학

#공자 #소크라테스 #고전 #철학자 #일상의인문학 #인문학특강

돋보이는 댓글을 달고 싶으시면 영상 오른쪽 하단에 Thanks를 활용해 보세요^^

채널에 가입하여 다양한 혜택을 누려보세요.
   / @kbcthink  

채널구독하기 :    / @kbcthink  

제작지원 : KBC인재경영연구소 : http://www.kbcts.com

한국지식텔러협회 : https://band.us/band/371977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kbcthink

강연 및 코칭 문의 : 053-746-7056 / [email protected]

찾아오시는 길 : http://naver.me/GMRer9oh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