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아..무아..무아 수만번 썼습니다 불교공부 어떤 것이 빠른가 | 인연법과 연기법 | 청화스님 법문 20030422 무상사개원법회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무아..무아..무아 수만번 썼습니다 불교공부 어떤 것이 빠른가 | 인연법과 연기법 | 청화스님 법문 20030422 무상사개원법회

#청화스님 #청화큰스님 #마음공부 #불교 #부처님 #참선 #화두 #염불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청화큰스님께서 2003.4월 불교 TV 무상사 개원식법회에서 설하신 법문입니다.(오디오 영상보정 자막본)
법문영상 제공 : 본정거사님 법문녹취 작업 : 만덕화 이주미님

무아 (불교공부 어떤 것이 빠른가)
우리 불자님들, 그 명백히 느끼시기 바랍니다. 물질은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째서 존재하지 않는가. 부처님가르침은 이유가 없이, 논리적인 철학적인 그러한 이유가 없이 그냥 덮어놓고서 이것이다 저것이다 말씀을 안 하십니다.

부처님은 결정설決定說이기 때문에 꼭 사실을 사실대로 그때그때 말씀을 하십니다. 그 말씀이, 방금 제가 아까 말씀드린 바와 같이 물질은 절대로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내가 이와 같이 존재하고 주변이 다 물질뿐인데 왜 존재하지 않을 것인가,

당연히 그런 의심을 품을 수가 있겠지요.

그러나 나라는 것 자체가 인연 따라서 잠시간 우리가 잘못 느껴서 있는 것같이 보이는 것이지 나라는 것 자체가 사실은 없는 거란 말입니다.

나라는 것을 긍정해버리면 부처님 가르침이 못됩니다. 외도와 부처님가르침과의 차이도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고 하면 우선 나라는 것이 없다는, 없을 무無자, 나 아我자, 무아無我로부터 출발한단 말입니다.

우리 중생들은 자기평생 나라는 그런 관념, 나라는 짐 때문에 끙끙 앓고 있습니다. 내가 있기 때문에 내 남편도 있고, 아내도 있고, 자식도 있고, 또는 내 재산도 있고. 모두가 나라는 관념 때문에 우리가 웃고 울고 그때그때 분노로 싸우지 않습니까.

그런데 나라는 것이 잠시간 인연이 화합돼서 잠시간 있는 것 같이 보이는 것이지 실지로는 있지가 않습니다. 이른바 무아無我란 말입니다.

해오解悟라, 풀 해解자, 깨달을 오悟자, 이치로는 먼저 알아야 한단 말입니다.

그렇게 해놓고서 우리가 참말로 바른 우리 생명의 본고향자리, 그 자리에 가기 위해서는 두고두고 공부를 해야 할 것인데, 그런 공부도 물론 사람에 따라서 빠르고 더딘 차이는 있다하더라도 어떠한 공부가 가장 하기 쉽고 제일 빠를 것인가, 그것을 우리가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습니까.


▶ 스마트폰 앱 청화 큰스님의 부처님 말씀 법문과 나무아미타불 염불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

▶ 아미타불과 함께하는 마음의 고향 무주선원 https://cafe.daum.net/mujuseonwon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