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별 편집본) 여수시 화정면 ♥개도♥ 섬 다큐멘터리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섬 별 편집본) 여수시 화정면 ♥개도♥ 섬 다큐멘터리

여수시 화정면에 위치한 ♥개도♥ 섬 다큐멘터리 입니다!

우리 시의 다양한 섬들에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개도 #여수시개도
개도는 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에 딸린 섬으로, 면적 8.76km2, 해안선 길이 25.5km, 인구 388가구 731명(2016년)이다. 지명 유래를 보면 주위의 섬을 거느린다는 의미로 덮을 개(蓋)를 써서 '개도'라 했다고 하며, 서남쪽에 우뚝 서 있는 천제산(320m)과 봉화산(338m)이 개의 두 귀가 쫑긋하게 서 있는 것처럼 보여 '개섬'이라 하였다고도 한다.

『여산지』에는 조선시대 개도에 목장이 있었다는 기록이 보이며, 화산마을 중앙에는 높이 30m, 둘레 10m 정도의 느티나무가 있는데, 400년 이상 자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이 노거수를 '마녀목(馬女木)'이라고 하며 그에 대한 전설이 전해져 오고 있다. 월항마을에는 장수감이 될 아이가 부모의 손에 의해 수장(水葬)되었다는 '용바구(용바위)'에 얽힌 전설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섬의 입도 시기는 임진왜란 때 이동예라는 사람이 들어와 정착하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전해온다. 개도만이 아니라 서남해역의 대부분 섬들은 공도정책에 따라,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에 본격적으로 섬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개도 [蓋島] - 농지를 조성하기 위해 황금의 갯벌을 버린 섬 (한국의 섬 - 여수시·광양시, 2021. 06. 15., 이재언)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