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아파치 헬기 판매 승인...북 "도발적 망동"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미, 아파치 헬기 판매 승인...북 "도발적 망동" / YTN

■ 진행 : 김영수 앵커, 차정윤 앵커
■ 출연 :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미국이 우리 정부가 요청한 아파치 헬기에 대한 판매를 승인했습니다. 북한은 도발적 망동이라고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는데요. 양욱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모시고 자세한 말씀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미국이 승인한 아파치 헬기. 우리나라가 몇 대를 도입하기로 한 거예요?

[양욱]
이미 36대를 도입했고요. 이제 36대를 더 추가로 도입을 합니다. 이게 왜 그러냐면 기존에 우리가 코브라라고 하는, 지금 제 등 뒤에 보이는 이 헬기를 운용하고 있었는데 저게 1980년대에 들어와서 운용하던 것입니다. 저거 빨리 퇴역시켜야 됩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한 대체분 역할도 있고 해서 일단 36대를 먼저 구매했고 그다음에 추가로 더 구매하는 거죠.

[앵커]
지금 화면에 보이는 헬기는 아파치 헬기입니까?

[양욱]
아파치는 아시다시피 대형 공격 헬기라고 하는데 특히 미사일을 16발을 장착해서 16발로 무려 8km 정도 거리에서 적 전차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아파치는 보통 공격 헬기로만 생각을 하시는데 사실은 보시면 위에 둥그런 레이더를 장착한 기종이 같이 섞여 있어요. 저건 지금 레이더가 없는 거고, 레이더가 달려 있는 기종들이 같이 섞여 있으면서 그 레이더 달린 기종이 지상에 있는 적 전차를 전부. 지금 저겁니다. 저 위에 동그란 게 레이더인데 저걸로 지상에 있는 적들 레이더를 쭉 훑어서 어디에 있는지, 적인지 아군인지 구별하고 그다음에 보이지 않는 거리에서 공격을 가능하게 해 주는, 그래서 공격자산, 타격자산이자 감시용 정찰자산입니다.

[앵커]
그러면 적 탐지 기능이 있다는 거네요?

[양욱]
그렇습니다.

[앵커]
최대 전차 킬러라고도 불리는데 이게 미국 헬기인가 봐요. 미국의 무기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미국 정부 승인이 필요하다는데.

[양욱]
맞습니다. 대외군사판매라는 제도가 있고요. 이것이 미국에 의해서 통제가 됩니다. 형식은 보통 어떻냐면 이게 재미있는 것이 무기 판매하면 국방장관이 가서 다 알아서 할 것 같지만 국무장관이 이것을 신청하고 국방부는 실행을 합니다. 그다음에 이걸 판매하기 전에 미국 의회에 요청을 해서 승인을 받아야 되고요. 당연히 FMS 판매 대상은 미국의 우방국 혹은 미국이 이것을 팔아도 된다라고 판단하는 국가입니다. 국가들마다도 등급이 있는데 대한민국은 사실 2등급 정도에 해당한다라고 얘기합니다마는 2등급이 낮은 것이 아니라 일본, 이스라엘 이런 국가들이 같이 2등급에 걸려 있습니다. 그러니까 상당히 높은 수준의 대우를 받는 건 사실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아파치 헬기, 우리 전력에 꼭 필요한 군사장비라고 보십니까?

[양욱]
물론이죠. 사실은 보면 아마 최근 언론 보도에서 많이 나왔을 거예요. 드론으로 한방이면 떨어지는 아파치 헬기를.

[앵커]
요새 무인기 추세다, 많이 발달했기 때문에 헬기가 요새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기 때문에요.

[양욱]
맞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거죠. 당장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면 멀쩡히 날아가는 헬기가 FPV드론이라고 그래서 1인칭 시점으로 조종하는 드론에 맞아서 추락하는 걸 봤으니까 그런 것을 보시면서 헬기가 무슨 소용이 있냐, 지금 세상에. 다른 것을 더 늘리면 되지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상당히 오해입니다. 그분들 말씀대로...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408...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