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구들이여, 색(色)이 있고 색에 얽매이기에 아직 생기지 않은 걱정, 슬픔, 괴로움은 생기고, 이미 생긴 괴로움은 더욱 자라고 커간다고 관찰하라. 수상행식(受想行識)도 마찬가지다.
혹 색 가운데 항상 해서 변하지 않고 머무는 것이 있느냐? 색은 덧없는 것이다. 만일 훌륭한 이가 색이 무상(無常)함을 알면 그는 욕심에서 멀어지고 욕심을 멸해 모든 번뇌와 괴로움이 없어질 것이다.
본래부터 모든 색은 덧없고 괴로운 줄 안 뒤에는 색을 인연하여 걱정, 슬픔, 괴로움이 생기더라도 그것을 끊게 되며, 끊고 나면 집착할 것이 없다. 집착하지 않기에 안온한 즐거움에 머물고, 그것을 곧 열반이라 한다. 수상행식도 마찬가지다…
청정하고 바른 관찰을 말씀했나니, 무상과 고(苦)와 무아(無我)라네. 그것이 오온(五蘊)의 세 가지 모습이니 비구들은 그 법 듣고 기뻐 행했네.
[잡아함경]
✔ 육신(色)은 인연 따라 왔다가 인연이 다하면 사라지는 것일 뿐, 실체가 아니다. 육신은 진짜 내가 아니다. 100년도 못 쓰고 사라져갈 것임을 안다면 육신에 집착할 것은 없다. 육신에, 모양에, 색에, 대상에 집착하고 얽매이게 되면 그것은 괴로움을 가져올 뿐이다.
느낌(受), 생각(想), 의지(行), 의식(識)이라는 마음의 작용 또한 마찬가지다. 느낌도 생각도 의지나 의식도 잠시 왔다가 가는 것일 뿐이다. 무상(無上)한 것일 뿐이다.
우울한 느낌이 왔다고 해서 ‘나는 우울해’라고 하지는 말라. 그 느낌은 그저 왔다 가는 손님일 뿐 내가 아니다. 그냥 우울감이 여기에서 일어났다가 사라진 것일 뿐이지, 내가 우울한 것은 아니다. 몸과 마음, 물질과 정신은 모두 인연 따라 잠시 왔다가 가는 무상한 것이며, 실체가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거기에 얽매이는 것은 괴로움일 뿐이다. 오온(五蘊)이 삼법인(三法印)인 줄 알면 고(苦)에서 벗어난다.
법상스님의 작은 용량의 설법 소리파일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하여 들으실 분은 네이버 오디오클립의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혹은 팟빵 '법상스님의 목탁소리'에 가입하시면, 설법, 강연 등을 다운로드 하여 들으실 수 있습니다.
팟빵과 오디오클립 '법상스님의 목탁소리'에서는 유튜브에 못 올려드린 불교대학 강의 파일 등도 올려드리고 있사오니, 보다 폭넓은 공부를 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참고바랍니다.
-오디오클립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바로가기 https://audioclip.naver.com/channels/...
팟빵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바로가기
http://www.podbbang.com/ch/17654
BBS 불교방송의 영상포교를 후원하는 만공회 후원 문자메시지로서, 법상스님께서 매일 아침 써내려 가는 새로운 글, 법문과 수필 및 동영상 법문과 각종 공지 및 소식 등을 매일 아침 실시간으로 받아보실 수 있는 '법상스님의 날마다 해피엔딩' 유료(월4,400원) 문자서비스 가입하기 및 선물하기 : http://s.bbsi.co.kr/mtbs
안내팜프렛: http://s.bbsi.co.kr/BBS_SP/Product/po...
전화로 문자서비스 가입하기/선물하기 : 1855-3000
동영상을 보시고, '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시면, 해당 영상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고 노출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법보시와 포교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독하기' 혹은 '구독중' 옆의 종모양을 클릭하여 알림 신청을 해두시면 커뮤니티 새 글과, 새로운 영상이 올라올 때 알림으로 빨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로 가시면 스님의 좋은글을 보실 수 있으며, 스크랩하고 싶으신 분은 스마트폰에서는 안 되지만, 컴퓨터로는 가능하며, 똑같은 글이 밴드 '법상스님의 목탁소리'에도 업데이트 되고 있으니, 밴드에 가입하시면 스크랩할 수 있습니다.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공식밴드 가입하기(검색가입도 가능) : band.us/@moktaksori
'목탁소리' 공식홈피 다음카페 : www.moktaksori.kr
욕설, 비방, 무례한 말, 화합을 깨는 글, 광고, 공부에 도움되지 않는 글 등은 삭제될 수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