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파기 Ep.4] 부산 최초의 승강기가 있는 건물! '한국전력 중부산지사(구.남선전기 사옥)' 타파기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타파기 Ep.4] 부산 최초의 승강기가 있는 건물! '한국전력 중부산지사(구.남선전기 사옥)' 타파기

타파기 4화입니다.
이번 타파기는 '엘체의 기록여행'에 해당하는 타파기입니다. 3화와 4화는 일명 역사특집으로 역사 속 건물들을 돌아보는 컨텐츠였죠..
지금 제 생각으론 5화부턴 원래 타파기(White)로 이름을 완전히 바꾸고 이제 진짜 정식연재분으로 들어갈려고 했으나, 이제 진짜 수능이 얼마 안 남은 관계로 타파기는 4화까지만 올리고 5화부턴 제작중단 및 연기가 됬다는거 감안하셨으면 합니다. 그래서 대신 3화와 4화는 역대급 스케일로 만들었습니다.

이번에는 한국전력 중부산지사에 다녀왔습니다.
3화 설명글에서 언급했던 부산 최초의 엘리베이터가 있다는 곳이 바로 이 곳입니다!
이 건물같은 경우는 아직 어떤 엘덕도 이 곳에 간 적이 없었고, 그래서 저도 모르고 있던 건물인데 어느날 유튜브 알고리즘이 갑자기 부산시 영상을 추천해주길래 보니 뜬금없이 부산 최초의 엘리베이터가 있는 건물이 있다고 해서 보니 한국전력 중부산지사가 부산 최초의 승강기 설치 건물이라는 것을 알게 됬습니다.
이거.. 안 가볼 순 없죠?? 덕분에 그 건물을 가야겠다.. 가야겠다하는데 명색이 한국전력 건물인지라 영업시간이 평일에만 한정되어 있어서 못 가고 있다가, 이번에 기말고사를 치고 나서 시간이 맞아서 겨우 가게 됬습니다ㅋㅋ
중간중간 건물내도 돌아다니고 직원분의 안내에 따라서 1층 홍보관도 구경한게 좋았습니다!
우선, 한국전력 중부산지사는 1936년에 지어진 건물로, 이래뵈도 당시엔 규모가 꽤 큰 건물에다 무려 르네상스 양식으로 지어진 건물입니다. 현재 한국전력에서도 건물을 거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고, 다양한 소개내용들을 1층 홍보관에 전시를 해놨습니다. 청동으로 이루어진 동측 출입문에다, 옥상의 방공포, 그리고 대리석으로 이루어진 계단에다 샹들리에가 달린 회의실까지..ㄷㄷ
목적은 승강기때문에 갔지만 정말 엄청난 건물이었습니다. 그리고, 승강기는!!
아쉽지만 2008년에 현대 STVF-5로 교체되서 운행하고 있었습니다. 국승정에 설치로 등록된걸 봐선 승강기번호가 부여되기 전에 이전에 있던 승강기가 휴차되어 방치하다가 교체된듯 한데, 부산시에서 공식적으로 소개하는걸 보면 불법운행은 아니었던걸로 보입니다. 좀 더 조사해보니 1936년산으로 제작회사는 알 수 없지만 철창 수동문으로 된 승강기였다고 합니다.
비록, 승강기는 교체됬지만 승강기가 운행하던 당시 작동했던 아날로그 층표시기,
(바늘방식이지만 바늘은 철거됨.) 당시 승강기가 다녔던 승강로 그대로에 현재 STVF-5 승강기가 운행중인지라 사실상 승강기만 바뀌었을 뿐, 옛날의 흔적은 꽤 볼 수 있었습니다.
그때문에 승강기가 정말 좁긴 했지만요..
건물 구조를 보니 계단과 여러 배치때문에 여기 승강로말고는 승강기를 팔만한 공간이 전혀 안 보였네요.. 그래서 아마 방치하던 승강기를 교체하고 새롭게 승강기를 설치한듯 보입니다.
암튼! 비록 교체됬지만, 이 승강기가 부산 최초의 엘리베이터였다는게.. 참 감개무량하고 정말 엄청나다고 느꼈습니다. 그외 근대식으로 이루어진 건물의 모습도 역사의 고풍이 느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3화와 마찬가지로 이 건물도 일제강점기 당시 부산지역에 독점적으로 전기를 공급하던 일본회사 (주)조선와사전기, 이후 남선전기의 본사로 사용됬던 사옥인지라, 타파하는 내내 영 슬픈 감정이 돌았습니다.
어쩌면, 이러한 슬픈 과거를 딛고 훌륭한 성장을 이뤄낸 현재 대한민국이 자랑스럽다는 생각도 드네요ㅎ
그럼 오늘도 시청해주셔서 감사하며 영상이 재밌으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승강기정보
부산 최초의 승강기(8076-632)
제작회사:현대엘리베이터
모델명(인승):STVF-5 (6인승 승객용)
연식:2008
(교체전, 부산 최초의 승강기(1936년산))

그외, 승강기 없음.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