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수사·특검법' 윤 대통령 내외 전방위 압박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내란수사·특검법' 윤 대통령 내외 전방위 압박 / YTN

■ 진행 : 윤보리 앵커, 나경철 앵커
■ 출연 : 김성수 변호사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상계엄 공조수사본부가성탄절인 오는 25일에 조사를 받으라고 윤 대통령에게 두 번째 출석요구서를 보냈습니다. 한편, 야당에서는 한덕수 권한대행을 겨냥해 탄핵을 거론하며 내란 상설특검과김건희 여사 특검법의 공포를 압박했습니다김성수 변호사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먼저 현재까지 내란수사 상황 정리해 주실까요.

[김성수]
일단 계엄 관련해서 내란 수사가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까? 계엄 자체는 12월 3일에 있었고 12월 4일에 해제됐습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구속이 된 사람이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입니다. 11일에 구속이 됐고 그 이후에도 계속해서 사령관급 군 장교들이 구속됐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문상호 정보사령관이 구속이 되면서 군 수뇌부 대부분 계엄 관련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들이 구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게 보이는 부분이 있고. 또 경찰 부분이 있습니다.

경찰 부분은 경찰이 계엄과 관련해서 국회의원을 체포하라는 이런 혐의와 관련해서 어느 정도 공모를 한 것이 있는 것이 아니냐 이런 이야기가 나왔던 부분이 있었고 이와 관련해서 경찰 수뇌부라고 할 수 있는 조지호 경찰청장 그리고 김봉식 서울경찰청장 이 두 사람이 지금 구속 상태에서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민간인이라든지 참고인들, 피고인이 아닌 사람들이 있지 않습니까?

참고인 조사 이런 것들을 통해서 전방위적인 수사를 하고 있고 또 국무회의 당일에 어떠한 일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도 파악하고 만약에 법 위반이 있다면 또 처벌 여부를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국무위원들에 대한 수사도 진행하고 있어서 굉장히 전방위적인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고 많은 압수수색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특히나 계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 성추행 혐의로 불명예 전역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민간인이 돼서는 점집을 운영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이곳에서 자필 수첩이 발견됐다고요?
[김성수]
노상원 전 정보사령관 같은 경우도 구속된 민간인 중 한 명입니다. 현재 혐의를 받고 있는 부분이 햄버거 회동이라고 하는 햄버거집에서 현직 그리고 전직 군 장교들과 계엄을 모의한 것으로 보이는 그런 정황이 있다 보니까 이에 대해서 혐의가 있는지 지금 파악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 관련해서 굉장히 중요한 사실관계가 나오는 것이 아니냐,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고 말씀하셨던 것처럼 지금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점집에서 수첩이 나왔는데 이 수첩이 계엄 관련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보이는 그런 부분이 있는 것이고. 수첩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이 계엄 관련된 내용이 맞다고 한다면 이걸 어떤 경위로 작성하게 된 것인지 누군가와 상의하면서 작성한 것인지 아니면 누군가의 지시에 의해서 작성한 것인지 이런 부분들이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지 않습니까? 그러다 보니까 이 수첩과 관련해서도 어떤 경위로 작성했는지에 따라서 굉장히 중요한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알려지기로는 그 수첩에 군 병력 배치 장소 그리고 구체적인 병력의 이동 계획이 적혀 있고 하던데 이게 사실이라면 이 정도면 어떤 구체적인 증거가 될 수 있습니까?

[김...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2...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