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션이 좋은 것만 아니다 요리 중에 인덕션이 켜졌다 꺼졌다 깜빡깜빡하는 이유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인덕션이 좋은 것만 아니다 요리 중에 인덕션이 켜졌다 꺼졌다 깜빡깜빡하는 이유

바닥이 두꺼운 냄비를 사용하면 해결 돼..

여러분 안녕하세요? 재미난 과학입니다.
전기 공부하고 인덕션 이것 저것 비교해서 사고 나면 고생이 끝난 것처럼 마음을 놓고 요리를 하시는데요 인덕션은 인덕션 혼자만 있다고 되는게 아니라 냄비와 상호작용이 있어야 작동하기 때문에 이 둘 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해야만 완벽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늘 정보는 인덕션 사용법에서 아주 중요한 사항입니다. 시간도 짧으니 끝까지 보시고 요리하실 때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얼마 전 구독자분께서 인덕션에서 뭉근하게 끓이는 요리를 하다 보면 전기가 나갔다 들어왔다 해서 음식이 끓다가 안 끓다가를 반복해서 요리가 어렵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인덕션이 왜 그럴까요?
가스레인지는 가스의 양을 조절해서 화력이나 온도를 조절합니다. 아주 간단한 방식이죠.
그러나 인덕션은 화력 즉 온도를 조절하는 방식이 전원을 껐다 켰다 하는 ON/OFF 방식입니다. 전기를 꺼서 온도를 낮추고 전기를 넣어서 온도를 올리면서 설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이해하기 쉽게 비유를 하면 수도꼭지에서 물을 받아 1분 안에 2리터의 패트병에 물을 채운다고 가정합니다.
가스레인지는 수도꼭지에서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의 구멍의 크기를 조절해서 적은 양의 물로 1분 동안 2리터의 물을 채우는 방식이고, 전기를 사용하는 인덕션은 30초 동안만 많은 물을 넣어서 2리터를 채우고 나머지 30초는 물을 안 넣는 방식입니다.

일단 눈에 보여서 이해하기 쉬운 하이라이트가 어떻게 온도를 조절하는지 보시죠.
불이 들어왔다 꺼졌다 들어왔다 꺼졌다. 이런 식으로 사용자가 설정한 온도를 유지합니다
이해가 되시죠?
광파오븐도 내부 온도가 올라가면 꺼지고 내려가면 다시 켜집니다. 직관적으로 이해되시죠?

조금 더 들어가 볼까요?
인덕션의 화력조절 단계는 국산은 1단계에서 9단계까지 있고, 유럽산은 14단계 이상까지 있습니다. 각 단계는 숫자지만 인덕션 내부에 있는 컴퓨터는 설정한 온도로 인식합니다.
예를 들면 1단계는 100도, 2단계 120도, 3단계 140도, 4단계 160도, 5단계는 180도 이런 식으로 마지막 단계까지 셋팅된 온도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4단계를 선택하고 요리를 하는데 한참 요리를 하다 보니 설정한 온도인 160도를 넘어서 170도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인덕션에 들어 있는 컴퓨터는 전원을 꺼서 온도를 내리겠죠.
그러다 보면 온도가 계속 떨어지니까 다시 전원을 넣어서 온도를 올립니다. 이 작업을 요리를 마칠 때까지 반복합니다. 여기서 켜지고 꺼지는 간격이 좁으면 자주 꺼지고 켜지고, 간격이 넓으면 켜지고 꺼지는 간격이 길어서 사용자가 알게 되겠죠. 그래서 이 부분이 인덕션 제조사의 기술력이 됩니다.

이런 증상은 온도변화의 폭이 작은 낮은 단계에서 눈에 띄게 일어나고 온도 폭이 큰 고단계에서는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3,400w 국산인덕션은 4단계 이하에서 주로 발생하고, 7,400w대 유럽산 인덕션은 6단계 아래에서 자주 일어납니다.

같은 전기를 쓰는데 인덕션에서만 이런 증상이 눈에 띠는 이유는 자기장 방식이라서 불꽃이 안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이라이트는 내부에 있는 발열체에서 열을 내서 상판에 전달하고 그 열이 냄비에 전달하는 방식이라 전원이 꺼져도 상판에 남아있는 잔열이 계속 냄비를 가열하므로 주부님께서 잘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인덕션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드리는 실험을 하겠습니다.
삼성의 1구 인덕션에서 4단계로 설정하고 전류량을 측정하는 테스터를 달고 물을 끓입니다.
사각 그릇에서 물이 끓는 모습과 가열 소리와 테스터기에 나타나는 전류의 양을 집중해서 보세요.
온도가 올라가자 전원이 나가면서 전류량이 4.8A에서 0.2A로 떨어지고, 끓는 것이 멈추고, 소음이 사라집니다. 다시 전원이 들어오자 전류량이 4.8A로 증가하고 물이 끓고 소음이 납니다.
설명이 어렵지 않죠?

그럼 인덕션에서 화력 조절 원리를 역이용해서 요리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바닥이 두꺼운 냄비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바닥이 두꺼운 스텐냄비나 무거운 무쇠냄비를 사용하세요.
알루미늄으로 만든 코팅팬은 두께가 얇고 열전도율이 높아서 전기가 끊어지면 바로 식어가므로 요리에 부적합니다.
특히 무쇠냄비는 비열이 높아서 많은 열을 품고 있을 수 있어서 전원이 꺼져도 냄비가 가진 잔열로 요리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보재와 실험으로 구독자분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유튜브 보신 적 있으세요? 보신적 없으면 구독해 주시고, 보신적이 있으면 더 잘 하라고 구독에 알람 설정까지 해주세요ㅎㅎ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재미난 과학이었습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