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에 고병원성 AI…확산 우려에 긴장 고조 / KBS 2024.12.24.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김제에 고병원성 AI…확산 우려에 긴장 고조 / KBS 2024.12.24.

올겨울 들어 전국 곳곳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AI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어제는 전북 김제의 산란계 농장에서 AI가 발생했는데 특히 전북 지역엔 가금류 농가들이 상대적으로 많아 긴장감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박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전북 김제의 산란계 농장에 차량 출입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방역 요원들은 농장 안팎에서 소독 작업이 한창입니다.

이 지역 농장에서 어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AI가 발생해 키우던 닭 7만여 마리를 모두 매몰 처분했습니다.

방역 당국은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해당 농장 반경 10㎞를 방역 지역으로 설정했습니다.

이 지역 안에서 닭과 오리 등 330여만 마리를 키우는 가금농장 57곳엔 이동제한 조치가 내려졌습니다.

지난 10월 말 이후 고병원성 AI는 전국에서 15차례 발생했는데 이 가운데 4차례가 전북 지역입니다.

방역 당국은 가금류 농가 사이의 전염이 아니라, 철새 분변을 연쇄 감염의 주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최재용/전북도 농생명축산산업국장 : "농가 간의 수평 전파가 아니라 띄엄띄엄 개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지 않느냐…."]

전북은 전국 양계농가의 18%, 오리 농가의 27%를 차지하고 있어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는다면 큰 피해가 우려됩니다.

전북은 지난겨울 고병원성 AI가 18차례나 발생한 탓에 농가들의 긴장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영팔/대한양계협회 전북도지회장 : "초긴장 상태에 있거든요. 다들 조심하고 있고, 소독 철저히 하고 있고 차량 통제 그런 부분들을 잘하고 있거든요."]

방역 당국은 산란계 밀집 농장에 수의사를 전담 배정하고 소독차를 늘리는 등 확산 방지 대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웅입니다.

촬영기자:정성수

▣ KBS 기사 원문보기 : http://news.kbs.co.kr/news/view.do?nc...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 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AI #조류인플루엔자 #매몰처분 #산란계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