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메스꺼움, 자주 체하는 증상이 반복되며 속메스꺼움 때문에 구토까지 할거 같아요.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속메스꺼움, 자주 체하는 증상이 반복되며 속메스꺼움 때문에 구토까지 할거 같아요.

이 동영상 의료상담 답변은 '환자와 의사를 잇는' 닥톡에서 배포합니다.

출처 : https://www.doctalk.co.kr/counsel/vie...

어렸을 때부터 신경이 예민해지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소화제를 복용하긴 했지만 크게 불편함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 회사일로 스트레스와 업무가 과중되다 보니 소화가 안 돼 하루 1끼 먹을 때도 있고, 빵이나 라면으로 떼울 때도 많았습니다.
몇 주 전부터 체한 증상이 너무 오래가 속이 답답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속이 쓰린 증상도 생기면서
속메스꺼움으로 토할 거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후 일상생활이 힘들어 내시경 검사를 해 보니 만성위염으로 젊었을 때 잘 관리해야
악화되지 않는다고 주의사항 알려주시며 약을 처방해 주셨는데
복용할 때는 속이 좀 편해지는가 싶다가 음식을 먹으면 다시 더부룩하면서 속메스꺼움이 심해집니다.
만성위염이 악화되면 암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하는데 어떻게 관리를 해야 속메스꺼움을 치료할 수 있을까요?(일산 30대후반/남 속메스꺼움)




———-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단영입니다.
소화기는 자율신경에 의해 기능이 조절됩니다.
소화기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자율신경의 균형이 깨지면서 소화능력이 저하되게 됩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속메스꺼움은 위장운동성이 저하된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즉, 위장 기능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습니다.
이때, 가스가 발생하고 찌꺼기가 위장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면서 만성위염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위장은 1분에 3에서 4회 정도 수축과 이완을 합니다.
이 위장 운동성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위장에서 소장으로 배출되는 시간이 지연됩니다.
위장에서 음식이 오래 머물게 되면 필연적으로 가스가 발생합니다.
이 가스가 부풀어서 속이 답답하고 체끼가 느껴집니다.
심하면, 속메스꺼움과 속쓰림, 구역감과 복통 등 여러 가지 증상들이 동반됩니다.
질문자님께서 호소하는 증상은 위장의 운동기능이 저하되면서 나타난 증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장의 운동기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치료를 통해 저하된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전반적으로 증상들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장관의 기능을 회복시켜 연동운동을 증가시키고 적절하게 소화액을 분비하게 하면 소화기능이 향상되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오랫동안 소화관의 기능이 건강하게 오랫동안 유지될 수 있습니다.
속메스꺼움증상이 지속된다면 더 악화되지 않도록 반드시, 식습관의 개선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소화관의 기능이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게 중요합니다.
쾌유를 빕니다.
이상 닥톡 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김단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