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으로 우리의 삶을 속단하는 당신들에게 | 씨리얼 사회탐구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직업으로 우리의 삶을 속단하는 당신들에게 | 씨리얼 사회탐구

지난 6월, 서울대에서 한 50대 여성 청소노동자가 휴게실에서 갑자기 심근경색으로 사망한 사건이 있었죠. 최근 고용노동부는 '고인이 업무와 상관없는 시험을 보고 복장 품평을 당한 건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한다'고 최종 판단했습니다. 지금껏 어떤 공식 입장도 내지 않던 서울대는 비로소 유족인 남편을 찾아가 사과했습니다. 아내가 숨진 지 40일만입니다. 그 역시 서울대에서 일하고 있는 시설관리 노동자였습니다.

그동안 서울대 간부들의 '갑질 옹호' 퍼레이드가 있었습니다. 한 교수는 '사정은 딱하지만 산재 인정을 받기 위한 주장'이라 했습니다. 다른 한 교수는 '노조가 노동자들과 유족을 부추겨 사실관계를 왜곡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또다른 관계자는 '고인은 문제의 그 시험에서 1등을 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본질과 관계 없는 이야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유족 이홍구 씨는 직업만을 가지고 타인의 삶을 비하하고 속단하는 이러한 이들에게 심한 모욕감을 느꼈다 말합니다. 학벌의 정점을 찍은 이들이 모여 있는 서울대라는 공간. 그곳에서 청소와 시설관리 일을 하는 노동자 부부의 삶. 같은 공간에 같은 인간으로 존재하지만 같이 일하는 이에게 결코 존중받지 못하는 두 사람. 부부는 과연 어떤 삶을 살아왔을까요?


#서울대청소노동자 #시험갑질 #공정



씨리즌의, 씨리즌에 의한, 씨리즌을 위한
씨리얼 '구독'하고! 더 많은 곳에서도 퍼묵퍼묵🥣

카카오톡 채널: https://pf.kakao.com/_xbxlles
인스타그램:   / creal.official  
페이스북:   / creal20  
트위터:   / creal_kor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