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윤 대통령 모두 발언 종료...양국 기자단 질문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현장영상+] 윤 대통령 모두 발언 종료...양국 기자단 질문 / YTN

[앵커]
윤 대통령의 발언이 끝나며 한-체코 정상회담 이후 양국 정상의 모두발언이 마무리됐습니다.

이제 현장에 있는 양국 기자단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습니다.

체코 프라하성에서 진행 중인 공동기자회견 현장 보시죠.

[체코TV 기자]
제가 아까 신규 원전에 관해서 한 질문을 드리겠는데요.

그리고 한수원과 어떤 법적인 분쟁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미국 정부가 웨스팅하우스사와 이렇게 지금 협의하고 계신지 그리고 해결책이 어떻게 되는지.

예를 들면 유럽 에미레이트에서 해결되는 것처럼 이렇게 사업의 일부를 웨스팅하우스가 맡게 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이렇게 성공적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윤석열 / 대통령]
저한테 질문하신 건가요?

지재권 문제에 대해서 한국과 미국 양국 정부는 원전 협력에 대한 확고한 공감대를 서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한미 기업 간 원만한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수원은 체코 기업들의 다양한 방안을 강구 중이고 이 문제는 UAE 바라카 원전 때처럼 잘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저희는 믿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페트르 파벨 / 체코 대통령]
제가 추가하고 싶은 것은 최종 계약서가 이렇게 체결되기 전에는 확실한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체코나 그리고 대한민국, 미국의 분쟁이 성공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이로운 것이고 그리고 오래 끌지 않고 어떠한 방식의 합의를 보는 것이 양측에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문제가 성공적으로 이렇게 해결되리라고 믿고 그러나 나쁜 시나리오도 물론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가능성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박지원 / 세계일보기자]
먼저 윤석열 대통령님께 질문드리고 싶은데요.

한수원이 두코바니 원전 최종 계약을 체결하게 되면 UAE 바라카 원전 이후로 첫 원전 수출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요.

이번 정상회담에서 원전 협력과 관련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논의가 이루어졌는지 궁금합니다.

또 2009년에 UAE 원전 수출을 계기로 해서 UAE와의 관계가 굉장히 강화된 바 있었는데요.

이번 체코 원전 수출은 양국 관계에 있어서 어떤 의미를 가질 것으로 보시는지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또 파벨 대통령님께도 질문드리고 싶은데요.

우선 최근 태풍으로 인한 인명피해에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수원이 두코바니 원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무엇이었다고 보시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최종 계약 체결에 있어서 한국 측이 가장 유념해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도 궁금합니다.

또 한 가지 더 여쭙고 싶은 것은 체코가 테믈린에도 추가 원전 2기 건설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압니다.

조금 때이른 감이 있지만 한국에서는 추가 수주에 대한 기대감이 있는 것도 사실인데요.

이와 관련해서 파벨 대통령님의 의견과 전망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윤석열 / 대통령]
한국은 35년 전에 양국이 수교한 이래 지금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경제 협력을 확대해 왔습니다.

이번 두코바니 원전 수주 계약이 절차를 밟아서 체결이 된다면 이것이 아마 양국의 경제 산업 협력 또 과학기술 협력을 한 단계 높이는, 더 도약시키는 그런 길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원전에 대해서는 체코는 벌써 여러 개의 원전을 가동하고 있습니다마는 우리나라가 바라카 원전을 처음 수주했을 때 UAE의 원전 에지니어가 3명에 불과했습니다마는 지금 15년이 지나서 UAE의 원전 엔지니어가 2000명이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9...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