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스타강의 #원딜강의 #칼리스타
블로그 : http://bit.ly/2EGAr1H
롤 유뷰트 구독 : http://bit.ly/2PIPdv3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안녕하세요?
롤 기초 강의입니다.
오늘은 복수의 화신인 칼리스타입니다.
"비겁한 배신자 족속들... 각오해라. 우리의 증오가 타오른다."
칼리스타는 장인챔프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그래서 픽률이 높진 않아요.
이번 강의로 조금은 칼리스타를 알아가봅시다.
칼리스타는 본인만의 아이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칠흑의 창입니다.
칠흑의 창을 아군 챔피언에게 사용하면 그 챔피언과 계약을 하게 됩니다.
이 계약은 감시하는 혼(W)이나 운명의 부름(R)에 적용됩니다.
계약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서로 움직일 수 없기 때문에 안전한 장소에서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고 본인만의 독특한 무빙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칼리스타는 그녀만의 재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 또한 확실하죠.
칼리스타의 평타 모션은 원거리 딜러답지 않게 좋지 않습니다. 투사체의 속도는 빠르지만 준비 동작이 긴 편입니다.
그녀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인해 플레이 난이도가 다른 챔프보다 높습니다.
칼리스타의 패시브인 전투태세가 롤의 모든 챔피언 패시브를 통틀어 가장 많은 패널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잘하는 사람만 잘쓰는 장인챔프가 되어버렸죠.
칼리스타는 라인전이 강한 편에 속합니다.
상대가 예측할 수 없는 폭발적인 데미지로 상대를 처치할 수 있습니다.
원거리 딜러이고 폭딜이 나오기에 탑 칼리스타를 사용하여 상대 탑 라이너를 쩔쩔매게 하는 플레이를 하는 탑 유저들도 있습니다.
칼리스타는 초 중반 교전 능력이 강합니다.
뽑아 찢기(E)와 꿰뚫는 창(Q)을 이용해 라인전에서 적을 찢어버릴 만큼 강력한 딜 교환이 일방적으로 가능해 지기 때문입니다.
*롤 시즌 10 칼리스타 스킬
패시브- 전투태세
칼리스타의 패시브가 위에서 설명한 독특한 무빙 방식입니다.
전투태세는 칼리스타가 기본 공격이나 꿰뚫는 창(Q)의 준비 동작을 하는 동안 이동 명령을 하면, 칼리스타가 기본 공격과 함께 해당 위치로 도약합니다. 얇은 벽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이 패시브가 칼리스타의 플레이 난이도를 높이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공격명령을 한 후, 이동명령을 하면 지금 내린 공격명령을 취소할 수 없고, 공격 후 이동까지 한 후에 다음 명령을 이행하기 때문에 이를 매우 잘 활용해야합니다.
만약, 미니언을 먹다가 앞으로 이동명령을 내리면 앞으로 가서 상대방의 일반적인 공격을 맞고 죽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심코 많은 클릭을 하게 되는 유저라면 칼리스타를 플레이 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입니다.
또한,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은 총 공격력의 90%만 적용됩니다.
여기에 더해 칼리스타의 공격이 날아가는 도중 시야에서 사라진 적에게는 빗나감 판정이 적용됩니다. 화룡점정으로 도약을 하며 공격 할 경우 기본 공격 준비속도가 0.66배로 감소합니다. 이 말은 칼리스타가 공격 대상을 지정한 후, 창이 나갈 때까지의 준비 속도가 감소한다는 뜻입니다. 이 때문에 다수의 칼리스타 유저들은 타워나 오브젝트를 때릴 때 상대가 없으면 말뚝딜을 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패시브는 칼리스타가 구매한 신발의 업그레이드 정도에 따라 도약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그래서 칼리스타 유저들의 1코어는 대부분 신발을 업그레이드 합니다. 칼리스타의 무빙 범위를 증가시키는 것은 곧 생존력과 추노능력을 모두 증가시키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칼리스타의 Q스킬인 꿰뚫는 창입니다.
이 Q스킬에도 패시브가 적용되기 때문에 무빙, 혹은 딜링용으로 상황에 따라서 사용됩니다.
칼리스타가 창을 직선으로 날려 적중하는 적에게 창을 꽂고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적중하는 적이 사망하면, 관통하여 날아가 뽑아찢기(E)의 모든 중첩을 다음 대상에게 적용합니다.
이를 잘 활용하여, 라인전을 할 때, 미니언을 먹을 때 Q를 사용해 막타를 치는 동시에 상대 챔피언에게 데미지와 창 중첩을 쌓아 뽑아찢기(E)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딜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가령 미니언에 뽑아찢기 중첩을 3스택 쌓고 Q로 미니언을 처치해 상대 챔피언을 맞추면 4중첩이 바로 적용됩니다.
만약, 뽑아찢기 중첩이 3스택이 쌓인 미니언을 처치하고 이후에 2마리의 미니언 모두를 관통하며 처치하고 상대 챔피언을 맞추게 되면, 총 10중첩 이상이 한번에 적용되어 뽑아찢기를 사용해 엄청난 폭딜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이 교전 방식을 잘 이용하여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후반 교전에서는 적을 추노할 때나, 도망갈 때 이동기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칼리스타의 W스킬인 감시하는 혼입니다.
기본 지속 효과는 반드시 계약자와 호흡을 맞춰야 쓸 수 있는 조건부 평타 강화 스킬이다. 칼리스타나 계약자가 평타를 날린 대상 유닛, 또는 꿰뚫는 창에 맞은 대상 유닛에게는 4초 동안 표식이 남는데, 표식을 새기지 않은 쪽에서 4초 안에 그 대상에게 기본 공격이나 꿰뚫는 창을 맞히면 마법 피해를 입히게 된다.
마법 피해는 칼리스타가 입히는 것으로 판정되므로, 계약자가 딸피를 표식 터뜨려 죽이더라도 칼리스타가 보상을 받는다. 일단 표식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대상은 10초 동안 표식에 면역이 된다. 미니언이 대상일 경우 최소 75 이상의 피해를 입히며, 만약 미니언의 체력이 125 이하라면 즉시 처형된다.
사용 시에는 사용 지점으로부터 목적지까지 3차례 왕복하며 정찰하는 감시하는 혼을 소환한다. 감시하는 혼의 시야는 한정적이다. 측방과 후방은 보지 못하고, 오직 자신 전방의 작은 원뿔 범위만큼을 볼 수 있다.
만약 순찰 도중 적 챔피언을 발견했다면 비명을 지르며 따라가고, 동시에 적의 위치가 드러난다. 이때 칼리스타의 몸 주변에 붉은색 화살표가 나타나 유령에게 발각된 적 챔피언이 있는 곳을 표시해 준다.
혼은 3바퀴를 돌았거나, 적 챔피언을 발견하고 약간의 시간이 흘렀거나, 체력이 다했을 때 사라진다.
칼리스타의 E스킬인 뽑아 찢기입니다.
칼리스타가 가하는 공격이 대상 유닛의 몸에 창을 꽂는다. 이 자체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는데, 스킬 사용 시 창이 꽂혀 있는 모든 대상에게 둔화를 걸며 꽂혀 있는 창의 개수에 비례하여 피해를 입힌다.
만약 뽑아 찢기로 적을 하나라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마나까지 회수된다.
뽑아 찢기가 2렙 이상일 때에는 두 유닛을 뽑아 찢기로 처치하면, 마나가 100% 반환되고, 5렙일 때에는 한 유닛만 처치해도 100% 반환된다.
Q스킬을 설명할 때처럼 미니언에 중첩을 쌓고 Q스킬로 관통하여 중첩을 많이 쌓아 E스킬을 사용하는 딜 교환 방식은 난이도가 높은 딜 교환 방식이다.
더 쉬운 딜교환 방식은 미니언에 E중첩을 쌓고 적 챔피언을 공격해 E스택을 1스택이라도 쌓은 뒤 E를 사용하여 미니언을 처치해 재사용 대기시간과 마나를 반환받으며 적 챔피언에게 딜을 넣는 일방적인 딜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방식이다.
비숙련자라면, 후자의 방식으로 딜교환을 자주 하고, 숙련자라면 전자의 딜교환 방식을 사용하여 폭딜을 넣으면 된다.
칼리스타의 궁극기인 운명의 부름이다.
계약자를 칼리스타 옆으로 끌어옵니다. 최대 4초 동안 이 아군은 공격받지도 않고 스킬도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계약자는 마우스를 클릭하여 지정한 위치로 날아갈 수 있게 됩니다. 적 챔피언에게 부딪치면 멈추며, 좁은 반경 안의 모든 적들을 뒤로 밀어냅니다.
칼리스타의 꽃이자 운영의 정수로, 서포터의 생존부터 핑퐁, 이후 이니시까지 가능한 궁극기로, 쉽게 말해서 칼리스타와 함께하는 서포터는 말파이트 궁을 무적상태 한 번 핑퐁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계약자와의 호흡이 잘 맞지 않으면 궁극기가 의미가 없어지는 경우도 다수 발생한다.
칼리스타의 스킬 마스터 순서는 보통 E-Q-W순으로 마스터하고 상대 바텀 조합이 몸이 약한 조합으로 나온다면 Q-E-W순으로 마스터해서 별 다른 콤보 없이 꿰뚫는 창(Q) 하나로 딜을 넣는 방식을 채택할 수도 있다.
*시즌 10 칼리스타 룬
최대한 빠르게 뽑아 찢기 스택을 쌓아 꿰뚫는 창과 함께 폭딜을 넣는 것을 최적화하기 위해 지배-칼날비 룬을 들어줍니다.
첫 3회 공격동안 공격속도를 대폭 상향시켜 뽑아 찢기를 3스택을 순식간에 채우는 용도입니다.
하위 룬은 생존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피의 맛과 굶주린 사냥꾼을 들어줍니다. 그리고 챔피언 처치 관여시 공격력이 증가하는 사냥의 증표를 들어줍니다.
보조룬은 공격속도 증가를 위해 민첩함을 들고, 생존력 강화를 위해 승전보나 과다치유를 선택해서 들어줍니다.
게임이 라인전 솔킬 확률이 매우 낮아보이거나, 아군 조합이 후반 한타 지향형 조합일 때, 적에 탱커가 많을 때 정밀에 치명적 속도 룬을 들어 공격속도 강화 시간을 늘리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생존을 위해 과다치유, 공격속도 증가를 위해 민첩함, 마지막은 최후의 일격이나 체력차 극복을 선택해서 들어줍니다. 보조룬은 마법의 빛의망토로 스펠 사용시 이속증가로 생존력과 추노능력을 늘리고, 폭풍의 결집으로 후반 능력치 증가를 시켜줍니다.
*칼리스타 템트리
시작 아이템은 도란의 검으로 시작합니다. 적의 포킹 능력이 매우 강한 이즈-소나,카르마 혹은 평타 사거리가 길어 일방적으로 맞을 수 밖에 없는 케틀-룰루,모르가나,카르마 등의 조합을 만날 때에는 도란의 방패를 들기도 합니다.
칼리스타의 첫 코어템은 신발입니다. 광전사의 군화를 기본적으로 올리고 상대가 올 AD이고 암살자가 많을 때에는 닌자의 신발, CC기가 너무 많을 때에는 헤르메스의 신발을 가기도 합니다.
그 다음으로 몰락한 왕의검, 루난의 허리케인까지는 고정으로 올리고, 4코어는 생존력 위주의 템을 올려줍니다. 죽음의 무도, 피바라기, 수호천사, 헤르메스의 시미터 등을 유동적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