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실시한 각종 여론조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팽팽한 접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공화당 후보는 남성, 여성, 라틴계 유권자를 포함한 여러 인구 집단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뒀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의 승리 요인을 짚어봅니다. (취재: 도라 머쿠아르 Dora Mekouar)
여론조사에 따르면, 올해 미국 대선은 박빙의 경쟁 구도였습니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 후보는 11월 5일 광범위한 지지를 받으면서 민주당 후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손쉽게 이겼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당선인
그들은 모든 곳에서 왔습니다. 노조, 비노조, 아프리카계 미국인, 히스패닉계 미국인, 아시아계 미국인, 아랍계 미국인, 무슬림 미국인, 모두 있었습니다.
트럼프 당선인은 사업 기록 위조에 따른 34개 중범죄 혐의에 대한 유죄 평결 부담을 극복하고, 20년 만에 일반 유권자 득표에서 승리한 첫 번째 공화당 후보가 됐습니다.
새뮤얼 에이브럼스 / 세라로런스칼리지 정치사회학 교수
왜 어떤 후보들은 매끄럽게 비판에서 벗어나고, 어떤 후보는 그렇지 않죠? 저는 그 질문에 답하기 힘드네요. 예를 들어 왜 도널드 트럼프의 불륜이나 일부 범죄 문제가 그에게 들러붙지 않는지 말입니다.
반면, 고착되고 있는 것은 트럼프 당선인이 수년 동안 유권자들에게 전달해 온 반복적인 메시지입니다.
새뮤얼 에이브럼스 / 세라로런스칼리지 정치사회학 교수
즉, “잘 들었습니다. 여러분의 어려움을 이해합니다. 상황이 더할 나위 없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어요. 여러분을 돕고 싶습니다. 더 편하게 해드리고 싶습니다.” 같은 것들이죠. 언론과 미디어는 그(트럼프)가 한 황당한 발언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매우 강력한 미국 우선주의 메시지였습니다.
“좋습니다. 방송 시작합니다.”
“합시다.”
트럼프 캠페인은 팟캐스트와 소셜미디어 시청자들을 주 대상으로 삼아 이를 통해 종종 수백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톰 라일리 / 애리조나주립대학교 교수
그들은 젊은 남성들을 겨냥했습니다. 투표하지 않았던 사람들, 지난 몇 년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사람들을 겨냥했고,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지난 7월 조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물러나면서, 약 100일 동안 선거운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라일리 교수는 그 촉박한 일정표가 해리스 부통령에게 불리한 것이었다고 말합니다.
톰 라일리 / 애리조나주립대학교 교수
바이든이 좀 더 빨리 물러나야 했다는 비판이 많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만약 그가 더 일찍, 그러니까, 30일, 60일, 90일 더 일찍 후보 사퇴를 했다면, 예비 선거가 있었을 겁니다. 그러면 해리스는 후보가 되지 못했을 수도 있죠.
인기 없는 대통령과의 연관성도 해리스 부통령에게는 걸림돌이었습니다.
톰 라일리 / 애리조나주립대학교 교수
미국 대중이 변화를 원했다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좋든 나쁘든 간에 바이든 행정부의 연속으로 본 겁니다.
또 다른 분석가들은 해리스 부통령이 낙태권에만 너무 집중하고 경제에 너무 소홀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제이슨 카벨 로 / 공화당 전략가
미국 유권자 중 낙태 문제를 직, 간접적으로 다뤄야 하는 사람은 1%도 안 됩니다. 하지만 모든 유권자가 인플레이션, 휘발유 가격, 주택 에너지 가격, 줄어든 급여 같은 문제를 겪습니다.
유색인종 여성이라는 사실이 혹시 해리스 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다 하더라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 가늠할 길은 없습니다.
새뮤얼 에이브럼스 / 세라로런스칼리지 정치사회학 교수
솔직히 이번 대선은 인종이나 민족, 성별과는 전혀 관련이 없었다고 생각합니다. 전국의 많은 유권자들에게 트럼프의 메시지가 해리스보다 훨씬 더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바로 그를 승리로 이끈 메시지였습니다. //
-----------------------------------------------
» VOA 한국어 유튜브 영상 더 보기: / voakorea
VOA는 미국 최대의 국제방송국으로 언론의 자유가 없거나 제한적인 지역을 포함한 매주 3억 5천4백만 명의 시청자들을 위해 49개 언어로 100여 개 나라에서 라디오와 TV, 웹, 모바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VOA는 1942년 설립된 이래, 포괄적이고 독립적인 보도로 시청자들에게 진실을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VOA 한국어 방송은 남북한은 물론 세계 여러 지역에 흩어져 사는 한민족을 대상으로, 한반도와 세계 여러 나라의 뉴스와 유익하고 흥미로운 정보들을 전합니다.
» VOA 한국어 웹사이트: https://www.voakorea.com/
» VOA 한국어 페이스북: / voakorea
» VOA 한국어 인스타그램: / voakorea
» VOA 한국어 트위터: / voakorea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