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규모 9.0 강진과 쓰나미..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13년, 마지막 피난 해제 지역을 가다 - 원자력 리포트 2024 [다큐온 KBS 20240511 방송]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2011년 규모 9.0 강진과 쓰나미..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13년, 마지막 피난 해제 지역을 가다 - 원자력 리포트 2024 [다큐온 KBS 20240511 방송]

■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13년, 마지막 피난 해제 지역을 가다
2011년 3월 11일 발생한 규모 9.0의 강진과 쓰나미로 후쿠시마 원전 3기가 냉각수를 공급받지 못해 멜트다운 되어 수소폭발이 일어났다. 대규모로 방출된 방사능으로 인해 주민들은 고향과 일터를 버리고 모두 피난길에 올라야 했다. 그로부터 13년이 흐른 지금. 원전에서 가장 가까운 후타바 마을은 후쿠시마현에서 거의 마지막 피난 해제 지역이 되면서 주민들이 하나둘 돌아오기 시작했다. 무너져 내린 집, 하루아침에 잃은 직장까지. 마을과 일상을 재건하고 있는 주민들은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 고향으로 돌아온 피난 주민들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원전 사고 이후 대피령이 내려지면서 사람들은 모두 떠났지만, 후쿠시마 원전 14킬로미터 인근에서 목장을 운영하던 요시다 씨는 정부 명령에 불복하고 소들과 함께 남았다. 지역 밖으로 소를 이동시킬 수도 없고, 도축해서 육류로 판매할 수도 없는 소들과 목장을 13년째 지키고 있는 요시다 씨. 그와 300마리 남짓 남은 소들의 건강은 문제가 없는 걸까?
마을 내에서도 제염이 진행된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의 방사선량은 차이가 크다. 여전히 꽤 높은 수치의 방사선이 측정되는 곳도 있다. 때문에 귀환 주민들은 직접 감시단을 꾸려 수시로 마을 곳곳의 방사선량을 측정하며 안전을 확인한다. 신선한 수산물을 내어주던 천혜의 어장 후쿠시마 앞바다와 푸른 숲의 힐링 명소였던 마을은 언제쯤 예전 모습을 되찾을 수 있을까.
한편, 일본 정부는 사고 이후 주민 대상 건강 조사를 꾸준히 실시하며, 귀환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직접적으로 방사선에 노출되어 건강 이상이 생긴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2020년 후쿠시마현민 건강조사 검토위원회에서 소아 갑상선암 환자가 무려 236명으로 증가, 발병률이 118배나 높아졌다며 이를 반박하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는데. 실제 일본 국민들은 사고 이후 어떤 걱정을 안고 살아가고 있을까.

■ 우리가 마주하는 방사선의 실체를 쫓는다
일반적으로 원자력 발전소나 병원 엑스선 장비에서만 방사선이 나온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발 디디고 있는 땅이나 공기, 물 그리고 채소나 생선 같은 먹거리에도 방사선이 존재한다. 지구의 다양한 방사성 물질이 여러 가지 방사선을 내뿜기 때문이다. 또 우주에서도 방사선이 매우 빠른 속도로 지구의 대기권으로 쏟아지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은 연간 3밀리시버트(mSv)의 환경 방사선을 지속해서 받는다. 그리고 이란의 람사르 지역은 260밀리시버트(mSv)라는 엄청난 양의 방사능이 뿜어져 나오는 곳이다. 그렇다면 자연에 존재하는 ‘환경 방사선(자연 방사선)’과 핵개발이나 의약품 생산 과정에서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든 ‘인공 방사선’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걸까?
크고 작은 원전 사고와 히로시마, 나가사키 원자폭탄의 위력을 경험한 인류는 방사능 공포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과도한 방사선 공포에서 벗어날 만한 기준치는 과연 무엇일까?

■ 굳게 닫혀 있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를 가다
2023년 8월, 일본 정부는 향후 30년간 약 137만 톤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겠다고 발표했다. 발전소를 관리하는 도쿄전력은 다핵종제거설비(ALPS, 알프스)를 개발, 오염수에 있는 방사성 물질을 제거 및 정화하여 바닷물과 희석해 바다로 내보내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의구심을 표하는 상황이다.
“다핵종제거설비를 거친다고 모든 핵종이 걸러질까?” “과연 신뢰할 수 있는 계획일까?”
이에 대해 도쿄전력은 모든 의문점에 관해 솔직히 밝히겠다며, 전격적으로 KBS의 취재 요청을 수락했다. 10여 년간 원전 폐로(해체) 작업 중인 후쿠시마 원전 1,2,3,4호기와 알프스(다핵종처리시설)를 통해 해양으로 방류되고 있는 오염 처리수 상황을 전한다.

다큐ON [원자력 리포트 2024] (2024년 5월 11일 방송)

#원자력 #방사능 #후쿠시마


✔KBS 다큐멘터리 | KBS 공식 유튜브 채널 [KBS 다큐]
🔔구독 👍좋아요 ➡️    / @kbsdocumentary  
📝문의: [email protected]
©️ KBS ALL RIGHTS RESERVED

∙방송 시점에 따라 현 상황과 내용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비방, 악성 댓글은 출연자 보호를 위해 운영자가 삭제할 수 있습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