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 공항 항공기 사고, 수색 범위 확대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무안 공항 항공기 사고, 수색 범위 확대 / YTN

■ 진행 : 성문규 앵커, 박세미 앵커
■ 출연 : 함은구 을지대 안전공항전공 교수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그러면 이번에는 전문가와 함께 이번 무안공항 항공기 사고 소식 계속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함은구 을지대 안전공학전공 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지금 탑승객 179명, 앞서서 구조된 승무원 2명 빼고 모두 사망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번 사고 어떻게 전체적으로 보고 계시나요?

[함은구]
많은 시청자분들께서 알고 계신 것처럼 실제로 원인을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해서 랜딩기어가 제대로 기동하지 못한 상태에서 동체착륙이라고 하는 이런 비상 상황에 착륙이 시도가 됐고요. 이렇게 시도하는 과정에서 결국은 활주로를 이동하는 과정에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공항 외벽과 부딪히면서 지금 말씀주신 것처럼 181명 가량의 승객 중에 구조되신 두 분을 제외하고 179명이 사망하는 이런 사고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앵커]
지금 제일 궁금한 건 사고 원인인데 저희들이 계속해서 눈으로 저 화면을 확인하고 있지만 명확하게 원인이 확인된 건 아니죠.

[함은구]
그렇습니다.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건 지금 육안상 목격이 되는 실제로 랜딩기어가 제대로 동작하지 못해서 소위 말하는 항공기 바퀴가 제대로 전개되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가 있겠고요. 두 번째는 이렇게 비상착륙 즉 동체착륙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상당수의 많은 케이스에서 지금처럼 거의 대부분의 승객이 사망하는 이런 사고로 전개가 안 되는 경우의 수도 굉장히 많거든요.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비상착륙, 동체착륙을 하는 과정에서 공항 외벽과 충돌하게 되고요. 이 과정에서 굉장히 높은 물리적인 충격을 받게 되고 더불어서 화재가 연이어서 발생함으로써 지금처럼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고 보여집니다.

[앵커]
충분히 선회해서 복항했어야 하는데 시간이 부족했던 건 아닐지 이런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함은구]
지금 여러 가지 알려진 관제탑과의 교신 내용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보면 복항지시가 내려졌고요. 그리고 일정 정도 고도를 올려서 선회를 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앵커]
복항이라는 게 다시 재이륙해서 한 바퀴 돌고 와서 착륙하는 걸 말씀하시는 거죠.

[함은구]
그렇죠. 기본적으로 랜딩 준비를 해서 고도를 서서히 낮추다가 랜딩기어가 제대로 작동 안 한 상태에서 다시 높이 고도를 올리는 과정을 우리가 복항이라고 얘기를 할 수 있는데요. 어떤 지시가 있었는데 그러니까 이 부분이 아마 해당 조종사 이야기로는 제대로 복항 시도가 원활하게 되지 않았던 것으로 이렇게 보여집니다. 그래서 당초 알려졌던 1번 활주로 이 부분이 아니라 9번 활주로로 그래서 상당 부분을 넓게 선회하고 높은 고도로 유지했어야 하는데 이제 이 부분이 원활하지 못하고 선회하는 과정에서 다시 말씀하신 대로 재시도가 이루어졌고요.

[앵커]
지금 한번 그래픽을 보면서 설명해 보면 8시 57분부터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마는 8시 54분에 1차적으로 착륙시도를 했다는 거 아닙니까? 그렇지 못하고 지금 8시 57분에 관제탑에서 조류 충돌 주의보를 알렸고 그리고 2분 뒤인 59분에 조종사가 구조신호를 보낸 거죠, 메이데이. 그리고 시간순으로만 지금 계속 보는 겁니다. 그리고 또 2분 뒤에 반대 활주로를 이용해서 착륙을 시도했고 성공하지 못했고 외벽에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12...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