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만의 쾌거' 비결은?...한수원 황주호 사장에게 듣는다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15년 만의 쾌거' 비결은?...한수원 황주호 사장에게 듣는다 / YTN

■ 진행 : 김영수 앵커, 이하린 앵커
■ 출연 :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한국 원전이 프랑스를 제치고아랍에미리트 바라카 원전 이후 15년 만의 수출이라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어젯밤 체코 정부가 한국수력원자력을신규 원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는데요.어떻게 이런 쾌거를 이룰 수 있었는지,앞으로의 진행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한국수력원자력 황주호 사장 모시고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황주호]
안녕하세요.

[앵커]
우리나라 원전 강국인데 프랑스도 워낙 강국이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했다고 들었습니다.

[황주호]
치열했습니다.

[앵커]
어제 발표가 있었는데 언제 들으셨어요?

[황주호]
발표 나기 한 5분 전쯤에 들었습니다.

[앵커]
워낙 경쟁이 치열했기 때문에 확률이 50:50이었다고 하던데요.

[황주호]
마지막까지도 알 수 없습니다.

[앵커]
그런데 체코가 선택한 이유가 있었을 거 아닙니까?

[황주호]
체코 총리가 발표할 때 발표하면서 모든 지표에서 한국수력원자력이 우세했다, 이렇게 발표를 했습니다. 즉 가격, 그다음에 기술력 모든 면에서 우수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앵커]
그런데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는 건 정확하게 어떤 의미인가요?

[황주호]
지금부터 6개월 동안 아주 상세한 기술을 놓고 다시 한 번 쳐다보고 그리고 가격이라든가 공기라든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최종 조정을 하는 과정을 거쳐서 계약에 들어가게 됩니다.

[앵커]
프랑스도 대통령까지 나서서 적극적으로 수주하려고 했다고 들었습니다. 프랑스와 우리, 우리나라가 경쟁력이 있는 부분이 구체적으로 어디, 어디입니까?

[황주호]
기술적으로 보면 건설기간을 저희가 예정된 기간을 잘 맞추고요. 또 주어진 예산 안에서 그것을 마무리를 합니다. 다른 나라들이 그것을 못 합니다. 대부분 공기를 수년씩 연착한다든가.

[앵커]
두코바니 신규 원전 2기는 확정된 거고요. 그리고 테믈린 지역에 원전을 짓게 되면 그곳도 한수원이 맡게 될 수 있다고 하던데요. 그러면 2+알파인가요?

[황주호]
원래 1기로 시작했다가 체코 정부가 3개를 더 추가해서 짓겠다고 발표를 하면서 구속력 있는 제안서를 내라, 이렇게 해서 냈고. 이번에 우선 두코바니 2개를 짓고 테믈린 2개는 5년 뒤에 또 계약하는 것으로 이렇게 예정하고 있습니다.

[앵커]
원전을 2기 짓고 또 2기를 더 지을 수 있다. 사업 규모가 상당히 크더라고요. 24조 원이요?

[황주호]
어제 체코 총리가 밝힌 바에 따르면 한 호기당 12조씩 해서 48조 정도.

[앵커]
48조까지 늘어날 수 있는 거군요. 이번에 보니까 민관합동팀을 꾸려서 경쟁에 나선 거더라고요. 어떻게 되는 겁니까?

[황주호]
일단 총괄을 저희 회사가 민간을 다 모읍니다.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전력기술, 한국핵연료주식회사, 또 건설회사 이렇게 다 모아서 입찰서 작성팀을 만들고. 그리고 정부가 또 저희 앞의 장애물을 다 치우는 역할을 해 주십니다.

[앵커]
지금 화면에 나오고 있는데. 저게 가상동 같습니다. 저렇게 짓게 되나 보죠?

[황주호]
그렇습니다.

[앵커]
이렇게 수주권을 따냈고 앞으로의 진행 과정이 궁금해요. 앞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설명해 주시죠.

[황주호]
지금부터 90일 이내에 아주 상세한 기술 서류들을 냅니다. 그 서류...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07...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