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10~1고봉산성 트레킹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한북정맥] 10~1고봉산성 트레킹

한북정맥 10~1고봉산성 트레킹#한북정맥,#고봉산성,#트레킹,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과 성석동에 걸쳐져 있다. 고도는 203m로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닌데, 그나마도 산 정상은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묶여있고 군사적 목적의 철탑 설치로 출입이 금지되어 있다. 그리고 중요한 점, 이 고봉산은 사유지다.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수용이 된 부분(정상과 인근구역)만 국유지고 나머지 모든 시설은 주인 1명의 사유지라서 고양시나 일산동구가 고봉산 관련 행정처리할 때 애로사항이 있다고 한다. 곳곳에 사유지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있고, 사유지라서 동네 야산인데도 행위제한이 의외로 많다.

고구려 안장왕 시절 미녀 한씨가 달을성현(達乙省縣)에 있는 봉우리 정상에서 봉화를 올려 안장왕을 맞이했다고 하여 고봉이라는 이름이 붙었고, 곧 고봉산이라는 이름이 되었다.

 
고양시의 야산이라 중산, 탄현, 일산, 풍동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매일 아침 저녁마다 고봉산 등산을 하다 보니 사람이 바글바글하다. 특히 1월 1일 아침에는 새해 첫 해를 보려는 사람들로 인해 그야말로 헬게이트. 정상은 군사시설보호구역이라 민간인 출입이 불가능한 관계로 정상인근의 간이 헬기장에서 이루어진다.

원래 유인 군부대였으나 2010년대에는 무인화가 된 거 같다. 물론 출입 엄금. 그래서 곳곳에 참호가 파여있고, 이 참호들은 간간히 관리가 되는 듯. 몇 년마다 한번씩 시설이 최신화된다. 일산쪽에 소속된 향토예비군들이 훈련 때마다 종종 고봉산 일대 경계루트와 시설들을 순회하기도 한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