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 개념을 정확히 알면 교회 갈 일이 없어진다 | 주역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들 | 도올주역강해 3 | 도올 김용옥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태극 개념을 정확히 알면 교회 갈 일이 없어진다 | 주역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들 | 도올주역강해 3 | 도올 김용옥

도올 김용옥 전 고려대 철학과 교수가 사고를 쳤다. 30대에 그 좋다는 정규직 교수직을 때려치우고 학교 밖에 나선 이래 강경 발언으로 사고를 친 게 한두 번이 아니지만, 이번엔 점 치는 책으로 알려진 주역을 파고들어 '도올주역강해'를 냈다.

주역은 동양학의 왕도라고 한다. 공자가 가죽끈이 끊어질 정도로 읽고 또 읽었다고 해서 위편삼절이란 고사가 생길 정도로 공자도 주역을 애독했다. 그러니 지금까지 주희와 다산 정약용을 비롯해 수많은 사람들이 주역을 풀이했다.

'도올주역강해'는 기존의 주역 풀이를 넘어서, 도올다운 기지가 넘친다. 이 책을 보고 국민 누구나 직접 점을 칠 수 있게 해서, 사이비에게 자신의 운명을 맡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하는 것부터 그 답다. 주역으로 점을 치는 것은 하늘의 뜻을 묻는 것이라고 한다. 누구도 사제나 무녀나 점쟁이 같은 중간 다리를 거치지 않고, 자신이 직접 하늘의 뜻을 물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도올의 생각이다.

주역의 음과 양을 보지와 자지로 명쾌하게 풀어내는 것도 감히 도올이 아니면 시도하기 어렵다. 도올 선생님과 만남은 언제나 유쾌하다. 에어컨도 없는 대학로 서재에서 복더위를 아랑곳 하지 않고, 동서고금을 넘은 역론으로, 시원함을 맛봤다.
#도올김용옥 #도올주역강해 #주역
------------------------------------------------
조현TV 휴심정
조현 한겨레신문 종교전문기자
[email protected]

무엇을 갖기를 원하나요. 많은 돈, 높은 지위, 든든한 권력, 좋은 가족과 친구, 기쁨과 행복.
열린 태도로 지혜로워질 때 많은 것이 덤으로 주어집니다.

휴심정은 종교와 이데올로기, 고정관념, 편견을 내려놓고, 마음을 열고 배워 지혜롭고 성숙해져서 자타가 함께 행복해지는 곳.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지혜를,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꿔낼 수 있는 용기를!

*조현TV휴심정은 유튜브에 광고 신청을 하지 않아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터뷰어, 인터뷰이, 촬영자, 편집자 모두의 재능 기부로 만들어집니다.
(조현이 삼각대 위에 핸드폰을 장착 후 인터뷰 하는 게 대부분이니, 음향 등 미숙을 양해해 주세요)

**인터뷰 기사는 휴심정( well.hani.co.kr )에 있어요.
네이버 뉴스에서 조현기자를 구독( naver.me/F5uVPaKk )하면 조현 글이 배달됩니다.

***한겨레신문을 후원( support.hani.co.kr )해주시거나, 신문을 구독해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후원해 주실 분 메일로 연락 주세요. 한겨레신문 구독 신청하실 분도 메일로도 연락 주세요. 조현 이메일 [email protected])

당신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당신이 사랑받고 존경받기를!
당신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창조자이기를!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