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타늄 2배 강한 새 강철소재 개발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티타늄 2배 강한 새 강철소재 개발 / YTN

[앵커]
튼튼하면서도 가볍고 쉽게 변형할 수 있는 소재, 지금까지는 티타늄밖에 없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티타늄에 도전하는 새로운 강철소재를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습니다.

무엇보다 가격이 1/10 수준이어서 자동차 업계 등에서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허성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내 연구팀이 새로 개발한 강철소재입니다.

가벼운 데다 항공 우주산업에 주로 쓰이는 티타늄보다 두 배나 강하고, 잘 부러지지 않아 변형도 쉽습니다.

더구나 가격이 티타늄의 1/10에 불과해 학계는 물론 산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연구팀은 단단하지만 부러지기 쉽다는 '금속간화합물'의 단점을 역으로 이용해 강도와 연성을 동시에 높였습니다.

[인터뷰:김한수, 포스텍 철강대학원 교수]
"금속 간 화합물을 미세하게 만들어서 철강 내부에 균일하게 분산시켜서 부러지는 성질을 없애주고 강도를 높이는 역할로 사용했습니다."

특히 기존 철강 제조설비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어 획기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대량생산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포항제철소에서 시험생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김낙준, 포스텍 철강대학원 교수]
"포스코 현장 라인에 적용할 것을 염두에 두고 개발했습니다. 니켈을 첨가해 생성 온도를 (기존) 현장의 생성 온도와 똑같이 맞추려고 노력했고..."

상업화에 성공하면 안전성 향상과 경량화에 주력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은 물론 방위산업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성과는 금속 소재 관련 연구로는 이례적으로 세계적인 학술지 '네이처'지를 통해 발표됐습니다.

YTN 허성준[[email protected]]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www.ytn.co.kr/_pn/0933_201502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email protected],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