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신탁제도를 알면 돈이 보인다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부동산신탁제도를 알면 돈이 보인다

안녕하세요?강남부자따라잡기R&D 재테크투자연구소에서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부동산 신탁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부동산신탁
[ 不動産信託 , real estate trust ]

부동산 소유자인 위탁자(委託者)가 부동산의 유지관리나 투자수익을 올릴 목적으로 대상 부동산을 수탁자(受託者)에게 신탁하고, 수탁자는 그 부동산을 유지관리하거나 혹은 토지를 개발하여 임대하거나 분양하여 수익을 올려 수익자(受益者)에게 교부하는 행위를 말한다. 부동산신탁의 특징은 부동산재산권을 대상으로 하는 제도이며, 등기명의인이 수탁자명의로 귀속되는 점, 그리고 수탁자는 배타적으로 부동산의 관리, 처분권을 가지나 어디까지나 신탁목적에 따라 수익자의 이익을 위해 부동산을 관리 운영해야 하는 점이라 할 수 있다.
부동산신탁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① 소유자는 경험, 노하우, 자금이 없어도 전문신탁회사를 이용하여 사업을 영위하여 장기간 안정적 수익을 향수할 수 있고
② 소유자는 신탁수익권을 양도하거나 담보하여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③ 소유자의 상속, 파산 등이 직접사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사업운영 자체의 안정성이 유지된다.
④ 소유자의 신탁재산이 상속되는 경우 당해 부동산채무가 상속세 과세가격 산정 시 공제되어 상속대책으로 이용할 수 있다.
⑤ 임차인은 신탁회사와 임대차계약을 하기 때문에 안심감이 있고 임료개정이나 임대차 계약갱신 시 합리적 교섭이 가능하다.
⑥ 국가나 지방자치체는 민간자금을 이용할 수 있어 재정부담의 경감을 도모할 수 있다.
⑦ 사회적으로는 임대형 토지신탁개발은 토지를 처분하지 않으므로 인근의 지가앙등을 초래하지 않는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부동산용어사전, 2011. 5. 24., 방경식)

부동산개발신탁
신탁재산인 부동산에 건축물을 건설하거나 택지조성 등의 사업을 시행한 후 이를 분양 또는 임대해 그 수익을 위탁자(토지소유자)에게 돌려주는 것. 즉 위탁자가 토지의 효율적인 이용을 통해 수익을 얻을 목적으로 토지를 신탁회사에 신탁했을 때 신탁회사는 해당 토지에 대한 입지조사부터 기획입안, 사업집행, 자금조달, 임차인 모집, 분양, 관리 운영 등 일체의 업무를 대행해 주며 그 성과를 배당의 형태로 수익자에게 지급한다. 부동산 개발신탁은 크게 분양형 토지신탁과 임대형 토지신탁으로 구분된다. 분양형 토지신탁은 개발을 완료한 후 신축건물을 분양해 단기에 수익을 회수하는 방식인 반면, 임대형 토지신탁은 신축건물을 신탁회사에서 임대, 관리하면서 장기적이고 고정적인 수입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신탁기간은 최소 5년이다. 신탁기간 동안 해당 토지의 소유권 명의는 수탁자인 신탁회사로 이전되지만 개발이 완료돼 신탁기간이 끝나면 토지와 건물이 모두 위탁자에게 반환된다. 따라서 부동산 개발신탁은 토지를 매각하지 않고 유효 이용할 수 있으며, 건축비 등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신탁회사가 차입주체가 돼 조달하기 때문에 자금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신탁회사의 경험과 전문지식, 신용, 거래기반 등이 바탕이 되기 때문에 직접 토지 소유자가 운용하는 것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매일경제, 매경닷컴)


부동산담보신탁
부동산의 관리와 처분을 부동산신탁회사에 신탁한 후 수익증권을 발급하여 이를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자금을 빌리는 제도를 말한다. 즉 부동산신탁회사는 신탁수수료를 받고 신탁재산을 담보력이 유지•보존되도록 관리하다가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은 사람이 대출금을 갚으면 신탁계약을 해지하고 대출금을 갚지 못하면 부동산을 처분하여 그 대금으로 금융기관에 채무를 대신 갚아주게 된다. 따라서 부동산담보신탁에는 부동산신탁회사와 금융기관간의 협약체결이 선행되어 있다. 국내에는 현재 한국토지신탁, kb부동산신탁, 하나자산신탁, 생보부동산신탁, 국제자산신탁, 아시아신탁, 코람코자산신탁, 무궁화신탁, 한국자산신탁, 대한토지신탁 등이 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매일경제, 매경닷컴)

부동산관리신탁
부동산 신탁 가운데 하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으나 전문지식과 경험이 부족해 직접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이다. 관리신탁에는 갑종과 을종이 있는데 갑종은 소유자가 맡긴 부동산을 소유권뿐만 아니라 유지, 보수, 임대차관리, 세제관리 등 모든 사항을 관리해 수익을 되돌려 주는 제도이다. 을종 관리신탁은 소유권만을 관리하는 제도로 관리가 필요치 않은 임야 등의 부동산에 적합해 국내에 장기간 살지 않거나 외국으로 이민할 때 부동산 사기의 염려에서 벗어날 수 있는 편리한 제도이다. 연간 수수료는 수탁재산별로 0.1∼0.6%선이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매일경제, 매경닷컴)수리 등을 한다. 증권 관리신탁은 원리금 ·배당금의 수금(收金), 증권의 보관 등의 일을 대행한다.

부동산처분신탁
부동산 소유자가 부동산의 처분을 신탁회사(수탁자)에게 위임하기 위하여 신탁등기하는 것을 말한다. 위탁한 부동산의 처분시까지 총체적인 관리 및 처분을 신탁회사가 수행하는 갑종처분신탁과 부동산 처분시까지 소유권의 관리 및 단순한 처분행위만을 신탁하는 을종처분신탁으로 구분한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한경 경제용어사전)

감사합니다.
부자되세요^^

강남부자따라잡기R&D 부동산재테크투자연구소 제공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