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강 천부경, 8괘와 구궁도, 구궁팔괘도, 삼재의 생성과 공간변화, 음양의 변화과정, 64괘, 하도구궁도, 선천복희 8괘, 낙서구궁도, 후천 8괘, 정역8괘, 용담8괘(황극역)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3강 천부경, 8괘와 구궁도, 구궁팔괘도, 삼재의 생성과 공간변화, 음양의 변화과정, 64괘, 하도구궁도, 선천복희 8괘, 낙서구궁도, 후천 8괘, 정역8괘, 용담8괘(황극역)

3강 8괘(八卦)와 구궁도(九宮圖), 삼신일체(三神一體)로 존재하던 천신(天神)인 무극(無極)에 지신(地神)이 침범해 들어옴으로 말미암아 태극(太極)이 되고 지신이 점점 그 세력이 커지면서 50%를 넘어서면서 음(陰)과 양(陽)으로 갈라지게 되었다. 음양(陰陽)은 다시 사상(四象)으로 갈라지게 되고 사상(四象)은 팔괘(八卦)로 갈라지게 되고 팔괘(八卦)는 다시 64괘(六十四卦)로 갈라지게 된다.

▶ 음양의 변화과정
팔괘의 구성

팔괘(八卦)는 자연과 인생의 구체적 형태를 나타낸다. 팔괘는 우주의 기본 구조로 주역 64괘를 구성하는 기본괘이다. 팔괘 여덟 개를 소성괘(小成卦)라 하고, 이 팔괘가 짝을 이루어 64괘의 대성괘(大成卦)를 이루는 것이다. 이는 음(陰)과 양(陽)이 만물(萬物)의 본질(本質)인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에 두루 미치어 나타나는 양태(樣態)를 분별한 것이다.

팔괘는 선천팔괘(先天八卦)가 있고 후천팔괘(後天八卦)가 있다. 선천팔괘는 복희팔괘(伏羲八卦)이며 본질(本質)인 체(體)를 나타내며 상생(相生)의 원리(原理)를 나타낸다. 후천팔괘는 문왕팔괘(文王八卦)이며 작용(作用)으로서의 용(用)을 나타내며 상극(相剋)의 원리(原理)를 나타낸다.

팔괘는 노아(挪亞)의 8식구를 상징한다. 8은 구원의 숫자이다. 성경에 노아의 나이 600세에 대홍수가 나서 이 세상의 모든 사람과 동물 하늘을 나는 새들이 멸절(滅絶)되었다. 그런데 노아 홍수는 성경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환단고기에도 전하여 지며 세계의 모든 신화에 대홍수 이야기가 등장한다. 그러므로 노아의 대홍수로부터 인류의 역사는 다시 시작된 것이다.

노아는 대홍수로 인류가 멸망하게 되어 있다고 대비하라고 알렸으나 어느 누구도 노아의 말을 듣지 않았다. 노아는 120년간 방주를 지어 노아의 8식구와 모든 종류의 동물 한 쌍을 방주에 태워 대홍수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 이러한 성경의 내용과 일치하는 동이족(東夷族)의 조상인 복희(伏羲)와 여와(女媧)의 이야기가 일제강점기인 1918년 발간된 가정백방길흉비결(家庭百方吉凶祕訣)에 수록(收錄)되어 있다.

조봉주(趙鳳周, 1886~1968) 선생의 증조부께서는 고서(古書) 가정백방길흉비결(家庭百方吉凶祕訣)을 항상 머리맡에 두고 생활했다고 한다. 저자는 김동진(金東縉)이고 서울 덕흥서림(德興書林)에서 1918년(大正 七年 六月)에 발간되었다. 그 내용은 가정생활백과사전에 해당한다. 그 내용 중 음양문(陰陽門) 제 1편(第一編)의 팔괘와 구궁도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자.

一坎(일감) 二坤(이곤) 三震(삼진) 四巽(사손) 五中(오중) 六乾(육건) 七兌(칠태) 八艮(팔간) 九離(구리)를 낙서(洛書) 문왕(文王) 후천팔괘(後天八卦)라 한다.

八卦變九宮圖
宮, 卦- 四不合하니 同陰이 不合이요 同陽이 不合이요 同老陰少陽이 不合이라 老陽少陰이 不合은 一定之理라 照此合婚이 謂不反이니 老卦가 有陰有陽하니 斟酌上中下, 合三等婚이면 皆可爲合婚이니 定用하라.

팔괘변9궁도(八卦變九宮圖)
궁(宮)에는 네 가지 괘(卦)의 불합(不合)이 있으니 음(陰)이 같은 것이 불합(不合)이요, 양(陽)이 같은 것이 불합(不合)이요, 마찬가지로 노음(老陰)과 소양(少陽)이 불합이요, 노양(老陽)과 소음少陰)이 불합(不合)이니 (이들이 맞지 않는 것은) 정해진 이치이다.

이를 살펴서 합혼(合婚)하는 것을 불반(不反, 거꾸로 하지 않음)이라 한다. 노괘(老卦)가 음(陰)이 있고 양(陽)이 있으니 상중하(上中下)와 3합(三合) 등(等)을 짐작(斟酌)하여 혼인(婚姻)할 때에 궁합이 모두 맞는지 아닌지의 여부를 따져서 합혼에 적용하면 되나니라.

此는 太古에 非有卦라 因洪水汲世하야 挪亞- 造方舟하야 生活他의 一家八口하야 爲一窩 八代的하니 俗語에 同挪-有血氣的 萬物을 都救了 一公一母하야 後世에 傳留普 天下的人이라 天意成全하고 又變爲 河圖八卦라 하니라.

이는 태고(太古) 태호복희(太皞伏羲) 이전에는 8괘(八卦)가 있지 아니했으나, 홍수(洪水)가 세상을 뒤덮음으로 말미암아 노아(挪亞)가 방주(方舟)를 만들어 노아(伏羲)와 여와(女媧)의 일가족(一家族) 8명을 살려서 움막집에서 생활하여 8대(八代)에 이르렀다.(8×8=64괘로 갈라짐을 의미한다.)

속어(俗語)에 노아(挪亞)가 살아(血氣)있는 만물(萬物)을 모두 암수 한 마리씩 방주에 태워 구원하여 그 후세가 이어져(전해져) 세상 곳곳에 존재하게 만든 사람이다. 하늘의 뜻을 온전히 이루고 또 변화시켜서 하도팔괘(河圖八卦)를 만들었다고 한다.(이 세상을 창조했다는 의미)

구궁도(九宮圖)는 하도와 낙서의 그림을 도형화 한 것이며 아홉 개의 궁(宮)에 천지 운행의 숫자와 8괘를 배치한 것으로 마주 보고 있는 숫자의 합이 모두 같다. 이를 마방진(魔方陣)이라고 한다. 이는 천신(天神)인 하나님과 지신(地神)인 마귀의 싸움의 과정을 구궁도로 도형화한 것이다.

구궁도는 천신(天神)과의 싸움에서 승리한 지신(地神)인 마귀가 천신인 하나님을 가두어 씨줄 날줄로 쪼개어 만물(萬物)로 흩어버린 마귀 옥이다. 바로 사망의 신인 마귀가 주장하는 지금의 주역의 우주이다. 천신은 원천회복(原天回復)의 계획을 세우셨으니 그것이 바로 천부경(天符經)과 하도낙서(河圖洛書) 육도삼략(六韜三略)이다.

천부경과 하도낙서 육도삼략은 선천(先天), 후천(後天), 중천(中天), 복희씨(伏羲氏), 문왕씨(文王氏), 수운(水雲), 화운(火雲), 목운(木運), 금운(金運)의 9영(九靈)이 9천(九天), 9지(九地), 9변(九變), 9복(九復)의 과정을 거쳐 하나의 괘인 천지인(☰) 삼수로 회복되는 과정을 표현한다.

또한 삼천(三天)의 6영(六靈)이 18(3×6)번의 변화를 거쳐 구지가일(九之加一)하여 10무극(十無極)을 이루고 5황극(五皇極)을 이루어 15진주(十五眞主)인 하나의 괘(☰, 三眞歸一)로 완성되는 과정을 표현하고 있다. 이를 천부경(天符經)에서는 일적십거(一積十鉅) 무궤화삼(無匱化三) 일종무종일(一終無終一)이라고 하였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