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부권 재표결 '17표' 수 싸움...물밑 '표 단속' 치열 / YTN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거부권 재표결 '17표' 수 싸움...물밑 '표 단속' 치열 / YTN

민주, 28일 본회의 예고…'특검법 재표결' 처리
與 이탈표 관건…"17표 이탈 시 통과 가능"
민주, 다선 의원 중심으로 與 낙선·낙천자 접촉
거부권 고리 '탄핵' 시사 발언…"탄핵, 최후수단"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채 상병 특검법'에 재의요구권, 즉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이제 공은 다시 국회로 넘어오게 됐습니다.

오는 28일 본회의 재표결이 예상되는 가운데, 여야는 날 선 신경전 속에서도 각 당 내부적으로는 표 단속에 사활을 건 모습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박광렬 기자!

21대 국회 내 '채 상병 특검법' 재표결을 둘러싼 여야의 수 싸움이 본격화됐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민주당은 여야 합의가 없어도 오는 28일 본회의를 열어, 채 상병 특검법 재표결에 나서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주말 장외 여론전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번 21대 국회에서 통과하지 않더라도, 여소야대 정국이 더 심화하는 22대 국회에서 1호 법안으로 재추진하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였습니다.

[윤종군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 21대 국회에서 재의결을 시도할 것이고 불발된다면 22대 국회가 시작하는 즉시 해병대원 특검법을 비롯해 (거부권 행사된 법안들을) 재발의하겠습니다."

관건은 여당 내 이탈표 규모입니다.

무기명 재표결에서 야권이 모두 찬성표를 던진단 가정 아래, 여당 의원 17명이 이탈, 즉 찬성표를 던지면 특검법이 국회 문턱을 넘게 됩니다.

50여 명이 넘는 여당 내 낙천·낙선·불출마 의원 표심이 최대 변수로 꼽히는 이유기도 합니다.

여당 내에서 현재까지 공개적으로 특검 찬성 의사를 밝힌 건 안철수, 김웅 의원, 여기에 어젠 유의동 의원까지 동참 의사를 내비친 상황입니다.

통과 여부뿐 아니라 이탈표 규모가 얼마나 되느냐에 따라 국민의힘 원내지도부, 나아가 윤 대통령의 리더십에도 영향을 미칠 거란 분석입니다.

그만큼 여당 원내지도부를 중심으로 의원 개별 설득 작업 총력전에 돌입했습니다.

[추경호 / 국민의힘 원내대표 : 단일대오에는 큰 이상 기류가 발견되지 않고 있다…. 지극히 일부 개별적인 의원님들께서 대외적으로 견해 표명하신 것을 저희도 잘 듣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다선 의원 중심으로 친분이 있는 여당 낙선·낙천자 그룹과 접촉을 이어가고 있다며,

다만 17표 이상 이탈표가 나올 가능성은 현재로는 높지 않은 것으로 본다는 내부 전망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여당 이탈표를 자극하는 것만큼이나, 야권 내 낙선·낙천자의 불출석 등 자체 이탈표 단속 또한 중요하단 점도 강조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야권 일각에선 특검법 거부권을 고리로 '탄핵' 추진 가능성을 시사하는 발언이 연이어 나오는데요.

이재명 대표 한 측근은 탄핵 소추는 행정권 남용을 견제할 마지막 견제장치인 만큼, 불법에 대한 소명이 입증됐을 경우 가능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앵커]
원 구성 협상 상황도 보겠습니다.

여야 원내지도가 어제저녁 비공개 만찬 회동을 가졌죠?

[기자]
네, 국민의힘 추경호·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어제 2시간가량 비공개 만찬을 하고, 상임위원장 배분 등 원 구성 문제에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국민의힘 배준영·민주당 박성준 원내수석부대표도 함께 했는데요.

첫 협상에선 일단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배 원내수석은 YTN과의 통화에서 법사위와 운영위원장직을 포함해 입장이 평행선을 달렸다며,

큰 틀이 해결되어야 상임위 배분 등 다른 현안도 처리 가능한 만큼 의견차를 좁힐 때까지 물밑 협... (중략)

YTN 박광렬 ([email protected])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5...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