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아(Anatman) :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변적 허구적 자아의 속성을 설파한 것 [이진경 교수의 철학이 묻고 불교가 답하다 04편]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무아(Anatman) :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변적 허구적 자아의 속성을 설파한 것 [이진경 교수의 철학이 묻고 불교가 답하다 04편]

무아(Anatman)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변적 허구적 자아의 속성을 설파한 것 [이진경 교수의 철학이 묻고 불교가 답하다 04편]

1980년대 학생논객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이진경(필명) 교수.
사회학과 철학, 불교학 등 학문의 경계를 넘나드는 철학자 이진경교수가
바라본 불교의 핵심 가르침을 배워보는 시간 '철학이 묻고 불교가 답하다' 입니다.

네번째 시간은 삼법인 즉 붓다의 세가지 큰 가르침중 하나인 무아(Anatman)에 대해
살펴봅니다. 흔히 제법무아라고 하면 나라는 실체가 여기있는데 왜 자꾸 없다고 하느냐고 묻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아의 개념은 단순히 있다 없다하는 존재론적 질문이 아니라 고정불변하고, 독립적 실체라고 할만한 어떤 것이 있느냐는 개념으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정불변하고 독립적 실체로서의 자아를 부정함으로써 외부세계, 타자와의 관계가 새롭게 설정되고 그를 통해 동체대비의 자비와 연민의 마음을 낼 수 있는 논리적 근거가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철학을 통해 살펴본 불교의 무아의 진리에 대해 이진경 교수와 함께 알아보시죠.

#이진경 #무아 #불교를철학하다

●BTN 유튜브를 후원해주세요.
https://btn.co.kr/youtube/cms.html (링크 누르고 가입 신청)

●BTN불교TV 유튜브 구독하기
https://bit.ly/3k5nt10 (링크 누르고 구독 버튼 클릭!)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