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아미타불 염불과 극락세계 가는 길 | 염불삼매와 임종 때의 성중래영 |청화스님 법문 20000219 성륜사동안거해제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나무아미타불 염불과 극락세계 가는 길 | 염불삼매와 임종 때의 성중래영 |청화스님 법문 20000219 성륜사동안거해제

#청화스님 #청화큰스님 #염불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지장보살 #불교 #마음공부 #극락왕생
청화큰스님께서 사부대중을 위해 간절히 나무아미타불 염불공부에 말씀하신 법문입니다. (오디오영상 보정 자막본)
법문영상 제공 및 녹취작업 : 본정 김영동님

나무아미타불 염불과 극락세계 가는 길

우리의 영원한 고향은 극락세계極樂世界입니다.

그러나 일반 분들은 극락세계하면 그 우리가 사바세계에서 고생을 많이 하니까 인생고해이니까 우리한테 우리를 위안시키기 위해서 아주 안락스러운 극락세계를 말씀했다. 이렇게만 쉽게 생각한 분도 있습니다.

우리 인생고해를 달래기 위한 하나의 그런 방편설方便說이다. 이렇게 말씀한 분도 있습니다.

또는 근래에 우리 불자님들 까지도 극락세계하면 눈에 보이는 세계가 아니기 때문에 굉장히 생소하고, 또는 그 자리를 우리가 믿어야 할 것인가? 극락세계를 위해서 우리가 어떻게 노력을 해야 될 것인가 하는 그런 문제에 관해서 의심을 많이 품습니다.

그러나 극락세계는 이것은 우리가 몇 만생을 되풀이 한다 하더라도 꼭 도달해야 될 우리의 근원적인 영생의 고향입니다.

제경소찬諸經所讚 다제미타多在彌陀라고 했듯이 그 뜻이 무슨 뜻인고 하면 그 모든 경전, 모든 그런 극락세계라든가 또는 영혼의 세계 대한 그런 법문 가운데서 그 나무아미타불에 관한 법문이 제일 많습니다.

이른바 본사 아미타불이란 말입니다. 제아무리 부처님이 많이 이렇게 나열되어있다 하더라도 역시 다 근본은 아미타불이란 말입니다.

왜 그런고 하면은 그 나무南無라는 것은 귀의歸依 한다. 우리 몸과 마음을 온전히 다 받쳐서 귀의 한다. 그런 뜻이고 또 아미타불阿彌陀佛이라는 것은 이것은 법신法身 보신報身 화신化身을 다 거기에 겸해 있단 말입니다.

인생과 우주의 모든 존재의 근본자리인 그런 법신과 또는 근본에서 이루어진 이런 현상계 모두와 또는 모든 그 가운데 들어 있는 공덕과 모두를 다 포함한 그런 전체적인 포괄적인 이름이 이른바 아미타불이란 말입니다.

부처님 명호를 외이는 생활이라는 것은 아들한테나 딸한테나 어버이한테나 또는 자기 친척한테나 친구한테나 어느 누구한테나 가장 좋은 선물입니다.

그 아미타불이 나한테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주인공인 동시에 너의 주인공이 되는 것이고 또는 바로 우주의 주인공이고 우리가 돌아가야 할 우리 극락세계의 주인공 바로 부처님이란 말입니다.

우리가 금생에 염불을 많이 하고 극락세계에 갈 때는 성중래영聖衆來迎이라! 아미타불과 그 보살들이 우리를 마중 나온단 말입니다.

훤히 우리 갈 길을 알아야 됩니다. 제아무리 안개가 오리 아니라 몇 백리 안개가 끼었다 하더라도 우리 갈 길은 극락세계란 말입니다. 훤한 극락세계입니다. 극락세계는 바로 광명세계光明世界입니다

▶ 스마트폰 앱 청화 큰스님의 부처님 말씀 법문과 나무아미타불 염불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

▶ 아미타불과 함께하는 마음의 고향 무주선원 https://cafe.daum.net/mujuseonwon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