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에는 어떤 틱장애 치료방법이 있나요? | 어린이 틱장애, 박천생 한의사.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한의원에는 어떤 틱장애 치료방법이 있나요? | 어린이 틱장애, 박천생 한의사.

#어린이틱장애 #틱장애 #틱장애치료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박천생입니다.

틱장애로 소아정신과에서 치료 중인데, 정신과약을 오래 복용하는 것이 걱정이 되어서 한의원에는 어떤 틱장애 치료방법이 있는지 문의 하셨습니다.

틱장애는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무의식적으로 반복된 행동이나 소리를 내는 증상으로 ‘불필요한 동작이 안 나오도록 비활동 근육을 억제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기저핵과 같은 뇌신경계의 성장이 미숙’해서 발생되는 것입니다.

신경학적 요인과 관련된 틱장애는 뇌의 발달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뇌가 완성되는 만 12~15세까지 지속되거나 악화되는 방향으로 진행할 수 있고, 그 과정에 ADHD, 강박증, 불안장애, 우울증, 반항장애 등을 동반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한의원에서는 틱장애의 원인과 심한 정도, 동반문제, 예후 등을 판별하기 위해 체질검사, 발달검사, 심리검사, 평가척도검사, 뇌기능검사, 주의력검사, 신경인지검사 등을 실시합니다.

이후 검사결과에 따라 적합한 치료방법과 치료기간이 결정됩니다.

구체적인 틱장애 치료방법은 체질과 병증에 따른 한약을 복용하면서 주에 1~2회 방문하여 약침치료, 침뜸치료, 경추교정 추나요법, 한방물리요법, 주의력훈련, 자기조절훈련 등을 병행합니다.

나이가 어리거나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한약만 복용해도 비교적 치료가 잘 됩니다.

한의학적인 틱장애 치료방법은 뇌 신경계 특히 기저핵의 흥분을 강제로 억제하는 약을 쓰는 것이 아니라, 뇌가 잘 성장하도록 도와 뇌 스스로 자신의 근육 및 행동과 주의집중력을 통제하도록 합니다.

그래서 졸리고 살이 찌고 머리가 멍해지는 부작용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치료를 중단하였을 때 틱 증상이 다시 심해지는 반동현상도 훨씬 적어서 안정적인 틱장애 치료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