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니의 곶자왈의 양치식물, 버들잎을 닮은? 버들참빗, Deparia lancea (Thunb.) Fraser-Jenk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퍼니의 곶자왈의 양치식물, 버들잎을 닮은? 버들참빗, Deparia lancea (Thunb.) Fraser-Jenk

안녕하세요,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양치식물을 소개하는 퍼니박스입니다.

잎의 갈라진 모양이 양의 이빨을 닮았다는 양치식물(羊歯植物), 오늘 소개드릴 곶자왈의 양치식물은 ‘버들참빗’입니다.

개고사리과 진고사리속인 버들참빗은 제주와 전남지역에서 확인되는 상록성 양치류입니다.

이름은 버드나무 잎을 닮은 엽신의 모습과 가지런한 참빗 형태의 포자낭군을 빗대 그리 붙여졌다 합니다.

버들참빗은 곶자왈의 계곡이나 사면 등에 무리를 지어 자라며 단엽으로 한뼘 정도 크기의 소형종입니다.

엽신은 선형 또는 선상 피침형으로 양끝으로 가면서 점차 좁아집니다. 포자낭군은 뒷면 전체적으로 일정하게 형성되고 포막은 선형으로 붙습니다.

학명은 Deparia lancea (Thunb.) Fraser-Jenk이며 종소명 lancea는 창같이 길게 뻗은 잎의 모양을 의미한답니다.

일본명은 ‘헤라시다, ヘラシダ’로 엽신이 주걱을 닮았다고 표현했고요, 영어명은 Simple-leaf false spleenwort로 단엽을 강조했습니다. 중국명은 단엽쌍개궐로 역시 단엽임을 나타냈습니다.

잎이 버들잎을 닮고 선형의 포막이 빗같이 붙는 버들참빗,

기억해 주시고, 다음 양치류도 기대해주세요~~~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