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외전 총선 D-5] 여론조사 흐름은? "주요 정당은 실제 득표율 높아질 수도‥무응답 없기 때문" (2024.04.05/뉴스외전/MBC)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뉴스외전 총선 D-5] 여론조사 흐름은? "주요 정당은 실제 득표율 높아질 수도‥무응답 없기 때문" (2024.04.05/뉴스외전/MBC)

출연: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


Q. 그동안 여론조사의 수치를 통해서 여론의 향방을 저희가 분석해볼 수 있었잖아요. 그런데 어제부터 시행되는 조사는 이제 공표를 할 수 없단 말이죠. 이른바 블랙아웃 기간인데 이 기간 동안 어떤 흐름이 만들어질지 한번 예측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지난 2일과 3일 화요일 수요일입니다. 이틀간 저희 MBC가 마지막 여론조사를 진행했는데 '정부 견제'가 51%, '정부 지원' 39%, 일주일 전보다는 현재 그 수치가 5%포인트 낮아지긴 했습니다만 여전히 높긴 높아요.

Q. 지역구 투표 의향을 보면 민주당은 40%, 국민의힘 36%입니다. 직전 조사에서 8%P 차이였는데,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Q. 비례대표 투표 의향에선 민주당 쪽 지지자들의 분리 투표 성향이 여전히 보이는 것 같습니다. 민주당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18%, 조국혁신당은 22%. 오히려 높은 편인데요.

Q. 보통 경향이 3당의 여론조사에 응답했던 분들이 앞서 맞수다에서도 이야기가 나왔습니다만 양당으로 수렴되는 현상이 있었거든요. 이번에는 어떨 거라고 보세요?

Q. 지역구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신기하더라고요. 정당 지지율과 그 해당 지역의 후보 지지율이 다르다는 것은 당은 좋은데 이 사람이 싫어. 당은 싫은데 이 사람이 좋아, 이런 건가요?

Q. 여론조사, 여러 개에 대한 응답을 여론M으로 추적한 그래프가 있거든요. 진한 선으로 표시된 선 주변의 띠는 신뢰구간, 오차범위를 나타내는데요, 이 띠가 겹치면 우열을 알 수 없는 경합 상태로 보는 건데요. 이 지역은 서울 용산입니다. 강태우, 권영세 그리고 김정현 세 후보가 맞붙고 있는데 양당 후보들이 지금 접전이에요.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

#여론조사, #사전투표, #총선2024

ⓒ MBC & 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