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온] 변화하는 콘텐츠 소비 패턴, 지상파 방송은 사양산업으로 전락하고 마는 것인가? "방송, 이유 있는 변신" (KBS 20210903 방송)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다큐온] 변화하는 콘텐츠 소비 패턴, 지상파 방송은 사양산업으로 전락하고 마는 것인가? "방송, 이유 있는 변신" (KBS 20210903 방송)

다큐ON (토요일 밤 11시 40분 KBS 1TV)
“방송, 이유 있는 변신” (2021년 9월 3일 방송)

TV를 보던 시간은 유튜브와 OTT 콘텐츠로 옮겨갔고 지상파 TV의 인기는 갈수록 하락세다. 2020년 통계에 따르면 국민의 83%는 한 달에 약 30시간 유튜브를 시청한다. 반면, 지상파TV의 연간 가구별 시청률은 2000년 10%대를 기록하다 2018년 모두 한 자릿수로 떨어졌다.
변화하는 콘텐츠 소비 패턴에 적응하지 못한 채 지상파 방송은 사양산업으로 전락하고 마는 것인가?
KBS 김기화 기자는 보도도 하면서 유튜브 채널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을 진행하고 있다.
그가 본업을 살려 방송국뿐 아니라 유튜브에 채널을 개설하게 된 이유는 뭘까? 그의 다짐을 되물으면서 변화하는 미디어 지형에서 TV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KBS 보도국 기자들은 [댓글 읽어주는 기자들]에서 기사에 달린 댓글을 가감 없이 소개하고 취재 뒷이야기를 풀어낸다. 플랫폼만 확장된 것이 아니라 콘텐츠의 성격도 그에 맞게 바꾼 것이다.
방송국의 강점을 발휘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방송국 태초부터 누적된 아카이브 자료를 재가공한 콘텐츠가 있다.
아카이브 프로젝트 [모던코리아]는 아카이브 자료를 편집하여 영화적으로 전달한 11부작 다큐멘터리다. 4% 대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고 시즌1은 글로벌 다큐멘터리 전문 OTT 다필름스에 진출했다.
외국의 경우 BBC의 변신이 주목할만하다. 아카이브를 활용한 방송 Britbox와 TV가 아닌 새로운 매체를 채널 대신 출범한 iPlayer, 다큐멘터리라는 독자적 방송 콘텐츠 제작에 주력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BBC Studio까지. BBC는 젊은 층을 공략하기 위해 ‘모바일 퍼스트’와 ‘BBC 스튜디오’ 전략을 실행 중이다.
BBC의 사례를 통해 인터넷 시대에는 생명력 있는 콘텐츠가 글로벌 한 확장성을 가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상파는 시청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공공성을 잃지 않아야 한다. KBS 재난미디어센터는 국내 최초 재난 전문 프로그램 [KBS 재난방송센터]를 론칭했다. 동시에 개인화된 시청패턴에 맞추어 재난 정보를 적시에 전달할 수 있도록 [세이프K]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방송국 #댓글읽어주는기자들 #BBC

※ [다큐ON] 인기 영상 보기
코시국★에 세계 최대 크기 선박 12척 모두 만선 기록한 대한민국 클라스!   • [다큐온] 코시국★에 세계 최대 크기 선박 12척 모두 만선 기록한...  
한진해운 파산이 가져온 한국 해운업의 몰락과 냉혹한 현실   • [다큐온] 한진해운 파산이 가져온 한국 해운업의 몰락과 냉혹한 현실...  
조선업 위기를 풍력 에너지 발전의 기회로 삼은 대한민국의 ★POWER★   • [다큐온] 조선업 위기를 풍력 에너지 발전의 기회로 삼은 대한민국의...  
녹조류와 땅이 주는 선물, 신재생에너지 건물   • [다큐온] 녹조류와 땅이 주는 선물, 신재생에너지 건물 | “다시 ...  
K-수소에너지 산업이 이끄는 세계 에너지의 미래   • [다큐온] K-수소에너지 산업이 이끄는 세계 에너지의 미래 | “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