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 없는 추락' 토지시장…바닥 다지나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날개 없는 추락' 토지시장…바닥 다지나

부동산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토지시장의 거래 절벽도 점차 심화되고 있습니다.

다만 개발 호재와 금리 인하 기대감에 하반기 회복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지우 기자입니다.

지난 6월 제주에서 거래된 토지는 2천필지.

6월 기준으로 보면 관련 통계가 집계된 2006년 이후 가장 적었습니다.

코로나19로 국내외 경제가 휘청거리던 시기에도 부동산 비규제지역인 제주의 6월 토지 거래량은 3천에서 4천필지를 오갔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2천 500여필지로 급감했고 올해는 2천필지 선을 겨우 유지했습니다.

거래 절벽이 심화되면서 올해 상반기 제주지역 땅값은 0.22% 하락했습니다.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지난해 상반기부터 1년 반째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법원 경매에 부쳐지는 토지 매물도 우후죽순 쌓이고 있습니다.

지난달 진행된 도내 부동산 경매 가운데 절반 가량인 47.7%가 토지였습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있던 2009년 6월과 같은 진행 건수로 15년 1개월 만에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이주현 / 지지옥션 전문위원]
"토지 경매건수가 많이 증가하고 있지만 낙찰률은 10%대로 굉장히 낮은 수준이거든요. 그만큼 사람들이 관망세를 보이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전·답·과수원 같은 경우에는 외지인들이 제주도에 투자하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농지취득자격증명원을 받아야 하는데 발급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경기 침체와 고금리가 이어지면서 토지시장에 전례없는 한파가 불고 있습니다.

다만 정부의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가 임박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향후 매수심리가 되살아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고성찬 /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제주도회장]
"최근에 제2공항 계획 고시가 임박했다는 언론 보도를 통해서 들었는지 몰라도 토지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공항이 고시된다면 토지시장이 활성화되고…"

하반기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점도 토지시장 회복 기대감에 무게를 더하고 있습니다.

KCTV뉴스 김지우입니다.

(영상취재 현광훈, 영상편집 김용민, 그래픽 유재광)

▶ 뉴스제보 : 070.8145.7766 / 064.741.7766
▶ 카카오톡 : KCTV뉴스7

#제주시_서귀포시 #뉴스 #kctv제주 #제주부동산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