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rt thought Archery Katra and Korean way 카트라와 고자채임(고자채기)에 대한 단상

Описание к видео Short thought Archery Katra and Korean way 카트라와 고자채임(고자채기)에 대한 단상

양궁에는 조예가 없지만 아민 허머의 영상을 보고 이해한 카트라와, 국궁의 고자채임에 대한 짧은 생각. 고자채기가 아니라 고자채임이라 하는 것은 발시 후 여력으로 인해 일어나는 잔신에 가까운 것이지 의도적으로 하고자 해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둘의 가장 큰 차이는 힘의 작용지점이다. 카트라의 경우 막줌에 가깝게 잡으면서 손아귀에 힘을 줘 윗장을 밀어주고, 고자채임의 경우 반바닥에 힘을 줘 아랫장을 밀어주기 때문에 활채가 가는 방향이 다르다.

윗장을 밀어주는 카트라의 경우 활채가 앞으로 쓰러지려는 힘이 바깥쪽으로 돌려는 힘보다 강하다. 반면 고자채임의 경우 활채가 앞으로 쓰러지려는 힘은 상대적으로 약하여 바깥쪽으로 더 돌게 되는 것이다.

카트라는 윗장짚기, 라고도 말할 수 있어 보이는데 경험적으로 이렇게 쏘면 화살이 낮고 덜 가서 코박는 경향이 있었다. 반면 고자채임이 일어나게 아랫장을 밀고 쏘면 화살이 떠서 멀리 가는 경향이 있었다.

Комментарии

Информация по комментариям в разработке